중대본도 설 연휴 전 방역조치 완화될 가능성을 시사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김희겸 제2총괄조정관(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2월 2일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 “이번 일주일 동안 환자 발생 추이를 지켜보며 재확산 위험성을 신중하게 판단해 코로나19가 확실한 안정세에 들어섰다는 믿음이 생긴다면 설 연휴 전이라도 방역조치 완화 여부를 다시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조정관은 “일주일 여 앞으로 다가온 설 연휴에 대비해 이동과 모임 증가에 따른 감염 확산을 최대한 억제해야 한다”며 “각급 학교의 개학이 시작되기 전까지 확진자 수가 확실하게 감소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대본은 최근 확진자 발생 장소가 병원, 노숙인 시설, 고시텔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고, 감염재생산 지수도 다시 상승하고 있어 긴장을 늦출 수는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다만 안정세가 확실하다면 방역조치를 완화할 수 있는 상황으로 보고 있다.

김 조정광은 “지난해 추석에 이어 이번 설까지 고향 방문과 여행을 자제해 주실 것을 요청드리게 되어 마음이 매우 무겁다”며 “각 부처와 지자체는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도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고통을 덜어드릴 수 있는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 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또한 “정부는 다양한 의견을 심도 있게 검토해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효과적으로 차단하면서도 방역과 경제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과 관련해 “정부는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 범부처 합동으로 총력 대응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각 지자체는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세부적인 실행계획을 꼼꼼히 준비하고 있다”며 “외국의 접종상황과 시행착오 사례도 면밀히 분석해 접종계획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면서 예방접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국민 여러분께서도 원활하게 예방접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를 믿고 협조해 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