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향후 2주간 연장하기로 했다. 5인 이상 모임 금지, 수도권 PC방의 오후 9시 이후 영업제한 조치도 그대로 유지돼 사실상 설 대목을 기대하기 어려워졌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월 31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정부는 현재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와 방역기준을 설 연휴가 끝날 때까지 2주간 그대로 연장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잠시 주춤했던 3차 유행이 지난 주 IM선교회발 집단감염에 이어 최근에는 병원, 직장, 게임장, 체육시설 등 우리의 일상 곳곳을 다시 위협하고 있다”고 결정 배경을 설명하면서 “이미 국민 여러분께 알려드린 설 특별방역대책도 흔들림 없이 시행한다. 겨울철을 맞아 특별히 강화했던 일부 방역조치만 정상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의 거리두기와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등의 방역 조치를 시행 중이다.

정 총리는 “정부의 이번 결정은 쉽지 않았다”며 “가장 거센 3차 확산세를 설 연휴까지 확실히 안정시켜야만 백신 접종과 3월 개학이 차질없이 이뤄지고 소중한 일상의 회복을 앞당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번 방역조치를 결정하면서 가장 가슴 아프게 다가온 분들이 바로 전국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다. 두 달 이상 가게 문을 닫은 채 임대료만 내고 계신 유흥시설 업주분들, 영업시간이 줄면서 개점휴업 상태로 하루하루를 버티고 계신 수 많은 자영업자분들을 생각하면 정말 안타깝고 송구한 심정”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또한 “하지만 설 연휴가 끝날 때까지는 여러분의 협조와 참여가 절실하다. 저를 포함한 모든 국민들께서 여러분의 희생과 고통을 함께 느끼고 계신다”며 “3차 유행의 마지막 고비를 하루빨리 넘어설 수 있도록 전국의 소상공인, 자영업자들께서 조금만 더 힘내 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