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내달부터 적용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안을 오는 1월 31일 발표한다.

이번 조정안은 당초 29일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주중에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방역당국은 추이를 살펴야 한다는 판단 하에 발표시점을 연기한 것.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은 별도의 방역 조처 변경을 포함하며, PC방 업계의 주된 관심은 2단계와 2.5단계다. 이 단계에 따라 24시간 영업과 오후 9시부터 익일 오전 5시까지 영업 금지가 갈리기 때문이다.

현재 수도권에서는 2.5단계, 비수도권에서는 2단계의 거리두기 단계별 조처가 시행 중이다. 일부 비수도권 지자체에서는 자체적으로 2.5단계를 시행하기도 했지만 최근 들어 2단계로 완화하는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또한 31일자 브리핑에서는 전국적으로 5인 이상 사적 모임을 금지하는 조처를 연장 혹은 완화할지를 비롯해 설 연휴(2월 11∼14일) 특별 방역 대책의 주요 내용 등이 발표될 전망이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총괄반장은 “이번주 들어 신규 확진자 수가 400∼500명 수준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IM선교회의 집단감염으로 인한 일시적 현상으로 단정하기 어렵다”며 “이런 부분에 대해 조금 시간을 두고 지켜보면서 현재 상황을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거리두기 단계를 어떻게 조정할지 판단할 필요가 있어 이해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중수본 손영래 전략반장은 “원래는 각 지자체에서 체계 개편에 따라 행정 명령을 조정·발동하고 각종 생업에 종사하는 분들이 대응할 수 있도록 여유를 두고 발표했지만 이번에는 이번주 들어 환자 발생 양태가 상당히 해석하기 어려운 추이를 보이고 있어 일시적인 증가 추이에 불과한 것인지, 감소세가 다시 증가세로 전환된 것인지 판단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