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협회·지자체 의견 수렴 중… 목요일 이후 상황 봐야”

방역당국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 및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정 등에 대해 오는 29일 발표를 목표로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전략반장은 1월 26일 열린 브리핑에서 “현재 각 협회 및 단체의 의견을 각 부처에서 수렴하고 있고, 지자체도 내부 논의에 들어가 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는 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은 2단계를 적용 중이며, 5인 이상 사적 모임을 금지하고 있다.

다만 최근 3차 유행이 감소세로 접어들면서 26일 기준 신규 확진자는 354명, 지역발생은 338명을 기록했다. 지난 한주 일평균 지역발생 확진자도 369명으로 4일째 300명대를 유지하고 있다.

이런 분위기가 이어지면서 방역당국은 장기간 영업제한으로 경제적 피해가 심한 일부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제한적 영업을 허용한 바 있다.

또한 완만한 감소세가 나타나면서 자체적으로 2.5단계를 시행했던 비수도권의 일부 지자체들도 속속 2단계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때문에 오는 29일로 예정된 방역당국의 발표가 전국 규모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완화 내용일 수 있다는 희망적 전망이 고개를 들고 있다.

다만 윤태호 총괄반장은 “일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제한적 영업을 허용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열흘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며 “오는 28일 이후 상황을 봐야 한다”며 신중한 입장을 드러냈다.

이어 “방역 완화조치라고 하면서도 관련 협회와 방역수칙을 엄격하게 지키는 것을 약속한 부분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이 잘 지켜졌다면 증가 폭이 크게 나타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