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집단발생 주요시설에서 PC방은 극소수에 불과

중앙방역대책본부가 2020년 1월 20일부터 2021년 1월 19일까지 1년간 누적확진자 수는 총 7만 3,115명이라 밝히고 관련 통계를 공개했다.

자료에 따르면 인구 10만 명당 발생률은 141명, 치명률은 1.75%, 확진자 중 20~50대 주요 경제활동인구가 전체의 61.3%, 60세 이상은 전체의 28.6%였다.

또한 지난 1년간 코로나19 발생현황과 집단발생 관련 주요 시설 등도 드러났는데, PC방이 차지하는 비중은 극히 미미했다.

중대본 임숙영 총괄단장은 “확진자의 주요 감염경로는 집단발생으로, 전체의 45.4%에 달해 다수를 차지했고, 집단발생이 일어난 주요 시설은 종교시설이 가장 많았으며 요양병원·요양시설 등 감염취약시설도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자료에 따르면 다중이용시설 중에는 실내·외 체육/여가시설, 학원·교습소, 음식점·카페, 다단계 방문판매 시설, 유흥시설 등 사람 간 밀집·밀접 접촉이 많고, 음식물 섭취 등으로 지속적인 마스크 착용이 어려운 시설이 대부분이었다.

임 단장도 “집단발생 주요 다중이용시설은 지난 18일부터 운영이 재개된 실내체육시설과 학원, 다단계 방문판매시설 등이다”라고 언급했다.

이런 조건만 보면 PC방이 명단에 이름을 올려도 이상할 것 없지만 PC방 항목은 없었다. PC방은 기타다중이용시설(664명, 2%)의 일부분에 불과했다. 또한 확진자의 PC방 방문을 PC방 감염으로 처리한 전례가 있어 실제 규모는 더욱 적을 것으로 보인다.

PC방은 코로나 발생 초기부터 손소독제 비치, 최상위 공조시설을 통한 환기, 칸막이 구조 등으로 모범적 환경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통계 결과가 나온 이유도 PC방의 이런 특징들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는 PC방 업주들의 형평성 문제제기에 설득력을 더해주는 통계이며, 지난 1년 간 방역당국이 내놓은 PC방 조치들은 이런 실정을 전혀 감안하지 않았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임 단장은 “방역조치로 고통을 감내해주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분들께는 감사를 드리며 동시에 죄송한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