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RTX30 시리즈의 품귀 현상이 지속되면서 RTX2080과 RTX2070의 거래가 급증하고 있다.

엔비디아의 RTX30 시리즈는 암페어 아키텍처 기반의 최신 그래픽카드로 이전 세대인 RTX20 시리즈 대비 최대 2배의 성능과 1.9배의 전력 효율성을 가지고 있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다만 여러 이유로 인해 생산‧공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설상가상 가상화폐 채굴 붐이 다시 불면서 일반 유통이 크게 감소한 상황이다.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자 RTX2080과 2070이 성능이 비슷한 RTX30 시리즈 제품에 해당되는 가격에 거래가 활발해지고 있다. 다만 이러한 거래는 공급보다는 구매 희망자 쪽의 적극적인 행동에 의해 활성화되고 있다는 점이 특징으로, 소량 보다는 대량 매집이 활발하다는 특수성도 나타나고 있다.

퀵 배송을 고용해 구매를 확정지은 중고 그래픽카드를 순회하듯 매집하는 사례도 이제는 흔히 보여지고 있다. 이러한 대량 매집은 주로 채굴에 투입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PC방과 같이 대량으로 구매 및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기 위한 조립 PC 업체도 일부 포함되어 있다.

RTX30 시리즈는 물량 확보가 어려운데다가 가격마저 크게 오른 상황에 필요충족분의 성능을 갖추면서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중고 RTX2080과 RTX2070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기 때문인데, 다만 매집 과정이 번거롭고 AS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은 것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물론 반대의 사례도 있다. 프리미엄 좌석을 RTX30 시리즈로 업그레이드한 PC방의 경우 기존 RTX20 계열을 일괄로 내놓으면서 다른 PC방이나 매집 업자로부터 구매 연락이 쇄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그레이드나 수리용으로 중고 RTX20 시리즈를 고민하고 있는 PC방에서는 AS 기간과 가격 즉 가성비 그리고 쿨링팬의 상태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결정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