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경제활동이 위축되고 비대면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PC 보안 위협에도 변화가 일고 있다.

보안솔루션 전문 기업 트렌드마이크로는 2021년 일곱 가지 주요 보안 예측 사항으로 ▲홈 네트워크 위협 ▲코로나19 관련 테마 위협 성행으로 인한 헬스케어 보안시스템 위협 증가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에서의 조직원에 대한 가시성 감소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수집된 민감 데이터에 대한 위협 ▲기존에 이미 알려진 취약점의 신속한 무기화 ▲데이터 주요 공격 경로로 예상되는 노출된 API ▲원격 작업용 소프트웨어 및 클라우드 앱의 취약점을 노리는 위협 증가를 제시했다.

가정에 체류하는 시간과 비대면 활동이 늘어나고, 공중 보건에 대한 관심이 커진 점을 노린 보안 위협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인데, 이러한 보안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4종의 권고사항으로 사용자 교육 강화, 엄격한 접근제어 유지, 기존 보안 조치 및 패티 관리 반복, 전문적인 위협 탐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러한 위협 유형과 대응 방안은 PC방 역시 예외 없이 대입된다. 우선 카운터 PC와 관리프로그램에 대한 접근 권한 제한과 용도 외 이용 제한 등이 이에 해당한다. 플래시와 생산성 소프트웨어에서 알려진 보안 취약점에 대한 즉각적인 보안 패치 적용은 물론 파밍 등에 대한 주의도 필요하다.

이뿐 아니라 몇 차례 언론을 통해 알려졌던 전자출입명부 및 수기 명부 관리도 중요하다.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의 도입도 보안 공격에 대한 효과적인 대비지만, 경제적 부담으로 인해 전문 보안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 좋은 대체수단이 될 수 있다.

보안 전문가들은 위협 탐지 역량을 강화하고 엄격한 접근 제어 정책을 유지하며, 사용자 교육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