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소개] 우수한 전원부와 RGB LED 시스템에 수냉쿨러까지 고려한 ‘애즈락 B550M 스틸 레전드’ 메인보드
상태바
[제품소개] 우수한 전원부와 RGB LED 시스템에 수냉쿨러까지 고려한 ‘애즈락 B550M 스틸 레전드’ 메인보드
  • 승인 2020.12.20 11:05
  • 최승훈 기자
  • editor@ilovepcbang.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月刊 아이러브PC방 12월호(통권 361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AMD의 AM4 소켓 호환 정책에 따라 300, 400, 500시리즈 메인보드 모두가 AM4 소켓을 지원하지만, 세대가 거듭될수록 지원하는 기능, 즉 성능이 상향되고 있다. 특히 최근 출시된 라이젠 5000시리즈 CPU의 역대급 성능으로 인해 이를 지원하는 500시리즈 메인보드 역시 주목을 받고 있다. 이 가운데 PC방과 친숙한 디앤디컴이 유통하는 애즈락 B550M 스틸 레전드를 살펴봤다.

'철골 전설'
디앤디컴에서 유통하고 있는 애즈락 B550M 스틸 레전드는 일명 ‘철골 전설’이라는 애칭이 붙을 만큼 이용자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이다. 애칭에서 연상되듯 뛰어난 내구성과 쿨링 성능을 해학적으로 풀어낸 것이다.

메인보드의 전원부와 칩셋 부위에 손바닥만한 방열판을 덮어 전원부, 칩셋, NVMe SSD 모두를 커버하는 쿨링 솔루션을 갖췄다.

방열판에 가려져 있는 전원부는 10페이즈 Dr.MOS 프리미엄 VRM(Voltage Regulator Module)과 니치콘 12K 블랙 캐패시터로 구성돼 있다. 저항값을 줄이고 전류량을 높여 안정성과 확장성 그리고 발열을 모두 잡았다. 안정성을 중시하는 PC방에서 CPU를 오버클럭하는 일은 드물지만, 라이젠 CPU의 특성상 쿨링 성능과 전원부가 튼실하다면 PBO 효과가 극대화되기 때문에 우수한 전원부와 쿨링 성능은 직간접적으로 CPU 성능을 오버클럭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PC방에서 안정적인 작동 상태를 유지하면서도 CPU 성능을 십분 끌어낼 수 있게 된다.

전원부가 충실하다는 것은 오버클럭 시 유리하다는 의미기도 하다. 당장 메모리의 경우 CPU에 따라 최대 4,733MHz까지 오버클럭이 지원된다. 메모리의 클럭에 따라 전반적인 성능에 영향을 받는 만큼 튼튼한 전원부와 오버클럭 여지가 크다는 것은 분명한 장점이다.

PCIe 4.0 지원
라이젠 5000시리즈 CPU와 B550 칩셋은 PCIe 4.0을 지원한다. PC방에서 누릴 수 있는 효과는 그래픽카드의 성능 향상, 멀티태스킹 및 네트워크 효율 향상 그리고 고성능 SSD 사용을 꼽을 수 있다.

물론 VOG를 쓰는 경우라면 직접적으로 최고 64Gbps 속도의 PCIe 4.0 NVMe M.2를 장착해 그 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노하드솔루션을 이용하는 경우 역시 고사양 대용량 게임을 플레이하는 손님이 많아질수록 안정적인 구동이 빛을 발하게 된다.

온라인게임의 PC방, 네트워크 성능 UP
애즈락 B550M 스틸 레전드에는 RTL8125BG 이더넷 칩셋이 탑재돼 있다. 기본적으로 1Gbps의 전송속도를 지원하며 드래곤 2.5G 랜 소프트웨어를 통해 최대 2.5Gbps까지 가속할 수 있다. 여기에 스마트 대역폭 컨트롤 기능도 지원돼 온라인게임과 네트워크의 숙명인 핑을 최소화하는 효과가 있다. 온라인게임을 주요 콘텐츠로 서비스하는 PC방 입장에서는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아울러 정전기 및 낙뢰 프로텍션을 마련해 내구성을 확보한 점도 장시간 운용되어야 하는 PC방 환경에 이점이 있다.

나히믹 오디오 솔루션, 영상과 헤드셋 환경에서 돋보여
7.1채널의 리얼텍 ALC1220 오디오 칩셋으로 나히믹 오디오와 프리미엄 Blu-ray 오디오를 지원하며, 금도금 오디오잭(15μ)을 적용해 음질을 높였다. 특히 헤드셋을 이용한 게이밍 및 영상 시청 환경에서 더욱 돋보인다.

PC방에서 매력 어필↑
최근 PC방 업계에서는 LED 팬과 수냉 쿨러 등을 활용한 커스텀 PC 도입이 크게 늘었다. 프리미엄 좌석의 시각적인 효과를 높이는 한편, 매장 인테리어로 활용하는 성격이 짙어졌다. 하지만 커스텀 수냉쿨러는 가격이 비싸고 업그레이드 시 불편하기 때문에 간편한 일체형 수냉쿨러를 활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이런 까닭에 메인보드의 전원 헤더가 중요해졌는데 B550M 스틸 레전드는 워터펌프용 헤더 추가로 수냉쿨러에 대한 채비를 넉넉하게 해놓았다.

특히 폴리크롬 어드레서블 RGB LED를 지원해 이를 활용한 소위 ‘깔맞춤’이 가능하고, 메인보드의 방열판에도 LED가 탑재돼 있어 튜닝 케이스와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다.

디앤디컴이 유통하는 B550M 스틸 레전드는 최고 성능의 CPU에 걸맞는 우수한 사양을 갖췄으며, 최근 PC방 PC 케이스 트렌드와 잘 부합되는 구성을 갖추고 있어 PC방 프리미엄 좌석에 적합하다. 더욱이 6가지 고객서비스 정책을 담은 ‘다이나믹 케어 서비스’를 통한 사후관리까지 뛰어나다는 점도 주목할 부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