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수도권 코로나 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한 후에도 효과가 제한적이라고 평가하면서, ‘3차 대유행’ 확산에 반전이 일어나지 않으면 3단계 격상밖에 방법이 없다고 밝혔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11일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국내 신규 확진자 673명은 이번 3차 유행 가운데 가장 큰 숫자다. 여전히 수도권의 환자가 전체의 76%를 차지하고 있고,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유행의 확산세가 반전되지 못하는 위중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방역당국은 수도권의 지역사회 감염이 곳곳에 산재함에 따라 실시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 효과가 여전히 미비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정부의 발표에 따르면 3차 유행이 시작된 이후 가장 큰 규모의 국내 발생 확진자가 나왔다. 11일 기준 신규 국내 발생 확진자 673명 중 수도권 환자가 512명(76%), 비수도권은 161명으로 집계됐다.

지난달 24일 수도권 거리두기 단계가 2단계로 격상돼 2주가 지났지만 거리두기 효과가 나타나기는커녕 일일 600명대 확진자가 발생하며 확산세가 거세지고 있다.

윤 반장은 “지금 확산세를 꺾지 못한다면 다음은 사회 활동 전면 제한을 뜻하는 3단계로의 상향 조정 외에는 다른 선택의 방법이 없다”라며 “다만 지금까지와는 비교할 수 없는 큰 사회·경제적 피해를 남길 것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할 것”이라 말했다.

한편, 방역당국은 선제적인 3단계 격상 검토보다는 수도권 2.5단계 체계에서도 굉장히 큰 사회적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만큼 현재 단계에서 환자 증가 추이를 반전시키는 게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