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울산 북구)은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화부) 국정감사 진행 중 정부의 e스포츠 국제표준 정립을 촉구하며, 이는 한국의 e스포츠 시스템이 탄탄해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조치라고 역설했다.

문화부가 이상헌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현재 문화부는 국제대회 운영규정 제정, 경기장 시설 및 장비 기준 마련, 인력 양성 시스템 구축의 분야에서 분야별 표준안 마련을 계획하고 있다.

문화부는 당초 올해 개최를 목표로 하였으나 코로나19 때문에 내년으로 연기된 ‘한중일 이스포츠 대회’를 표준안 적용·확산의 계기로 삼아 한국 주도의 국제적 표준 정립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그러나 이 의원이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으로부터 제공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5년도부터 정부 차원에서 e스포츠 대회 시행 규정을 정립한 중국에 비해 한국은 이미 뒤쳐진 상태다.

현재 중국은 e스포츠 운영사 및 e스포츠 게이머(프로게이머)를 정부 공식 직업으로 등록했으며, e스포츠 게이머 직업표준 관련 개발기관을 선정하고 북경에서 ‘e스포츠 게이머 국가직업기능 표준개발회의’를 개최하는 등 국가 차원에서 e스포츠 진흥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런 움직임은 도시 단위에서 더욱 활발하게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상해, 사천 등 다양한 도시는 이미 e스포츠 산업에 대한 표준 모델을 만들었으며, 특히 상해는 e스포츠 경기장 건설 규정 및 운영 서비스 규정을 만들어 2019년 8월 3일 공표, 동년도 9월 1일부터 시행 중이다.

이상헌 의원은 “중국의 e스포츠 표준 작업 진척은 우리나라보다 훨씬 앞서있고 세세하게 만들고 있다”며 “지난 22일 콘텐츠진흥원 대상 국정감사에서 지방 e스포츠 상설경기장 사업이 여러 면에서 졸속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 문제도 경기장 시설·장비 기준안이 마련되지 않은 채 추진된 탓이 크다. 문화부가 ‘국가·국제 표준’을 하루속히 정립할 것을 촉구한다. 그래야 우리나라 e스포츠가 시스템적으로 탄탄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PC방은 문화부의 ‘이스포츠진흥에관한법률’에 따라 일부 업장이 7월 13일부터 공식 e스포츠 시설로 지정되는 등 ‘풀뿌리 e스포츠 산업’의 기반으로서 새로이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으나, 코로나19 등의 악재가 겹치면서 제자리걸음을 걷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