月刊 아이러브PC방 10월호(통권 359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최근 PC방 업계는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극심한 매출 부진과, 이 같은 상황이 언제 끝날지 모르는 막연함이 업주들을 더욱 힘들게 하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지난 8월 16일 정부는 갑작스레 PC방을 고위험시설로 분류하고, 수도권을 비롯해 대다수의 지자체에 영업중단 행정명령을 내렸다. 행정명령 발동도 그 시점과 지역별로 상이한 조건으로 인해 좌충우돌 혼란을 불러일으켰고, 이렇다 할 대책이나 기약도 없이 시행됐다는 점에서 탁상행정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었다.

영업중단 행정명령이 발효된 후 PC방 업계는 PC방의 안전성과 고위험시설 분류의 부당성을 알리는데 주력했고, 수도권의 경우 4주 만에 영업 재개가 조건부로 결정됐다. 세부조건이 청소년 출입금지, 흡연실 이용금지, 먹거리 판매·섭취 금지 등 현실과 동떨어진 내용이라 이를 개선하기 위한 업계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최근 각 지자체별로 일부 조건이 완화됐고, 수도권 PC방에서도 음식물 판매가 허용됐지만 남은 제약들로 인해 여전히 매출 부진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혼란스러운 상황 속에서도 새롭게 창업한 PC방이 있었으니, 작은 부분에서 큰 차이를 만들어나가고 있다는 용인시 수지구 동천단지의 PC.Tag PC방을 찾아가봤다.

상권 특성에 맞춰 최적화 노력, 적당한 규모에 커플석 강화
수원 동천단지 PC.Tag PC방은 150석이 살짝 넘는다. 180대 정도는 충분히 들어갈 법한 공간이지만 앞뒤 간격을 2.1m로 넓히고 책상 폭 역시 90㎝ 이상으로 이용자들이 서로 부대끼지 않도록 했다.

규모 역시 인근 유동인구의 현황을 고려해 과도한 초기투자를 피하면서 잠재고객을 놓치는 것을 최소화하는 수준으로 설정했다.

PC.Tag PC방은 지난 8월 창업한 곳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소위 ‘오픈 효과’를 누리지 못했고, 이마저도 얼마 지나지 않아 영업중단 조치를 감내해야 했다. 어찌 보면 가장 효과가 좋을 시기를 불가항력적인 외부요인으로 인해 잃어버리게 된 셈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지 않은 손님들이 이 새로운 PC방을 찾아오고 있었다. 이유는 많은 부분에서 최근 소비자의 트렌드를 반영했기 때문이다.

여기에 많은 공간을 할애해 커플석과 파티플레이존을 조성했다. 인근 지역이 단계적으로 개발·확장되어왔기 때문에 커플석이나 단체석 등의 시설이 부족했던 터라 이 부분에 포인트를 준 것이다. 여러 명의 일행이 함께하는 파티플레이존의 특성을 고려해 PC 사양에 신경을 쓴 점도 손님들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고성능 게이밍 PC, 정품 CPU로 관리 고민 없어
PC방의 기본 중 기본은 역시 PC다. PC.Tag 임승희 사장은 CPU, 그래픽카드, 모니터 등 PC의 성능을 좌우하는 부품 선정에 많은 공을 들였다.

인텔 코어 i7-10세대 10700(코멧레이크S)와 엔비디아 지포스 RTX2080 SUPER로 고성능 게이밍 PC 사양을 갖췄다. 임승희 사장에 따르면 최근의 오픈 PC방으로서도 상당히 높은 사양인데, 인텔 정품을 고집한 것은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빠르고 정확한 AS와 기술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대비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는 매장을 운영하는 업주 입장에서도, 또 안정적으로 PC를 이용하고자 하는 손님 입장에서도 중요한 부분이다.

모니터 역시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를 구비했다. 다만, 손님의 다양한 취향에 대응하기 위해 벤큐 XL2740, ASUS VG29QM HDR, AORUS CV27F, LG ULTRA GEAR 34GK950G 등 하이엔드 성능을 갖춘 모니터들을 골고루 준비했다. 실제 1ms, 280Hz, HDR, QHD 등 최고의 게이밍 성능들은 물론 커브드, 21:9 비율과 같이 영상 시청 및 넓은 화면을 선호하는 손님층까지 커버하고 있다.

별도 구획으로 간섭 없앤 커플석
임승희 사장은 젊은 손님들의 비중이 높은 PC방 유저풀의 특성을 고려해 커플석에 힘을 줬다. 많은 공간을 할애해 서로 간섭 없이 신경을 덜 쓸 수 있도록 별도로 구획하고 아예 바닥 단을 높여 공간에 대한 분리된 느낌을 강조하고, 의자는 붙은 쇼파 형태로 편의성과 안락함에 중점을 뒀다.

물론 PC 사양을 여느 좌석과 동일하게 갖춰 커플 가운데 남성 손님의 만족도를 높이는데도 신경을 썼다. 다만, 영업중단 조치 직전까지만 해도 커플 고객들로부터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지금은 모두 빈자리로 커플들을 기다리고 있는 실정이다.

‘파티플레이존’으로 단체 손님도 OK
PC.Tag PC방에는 단체 손님을 위한 파티플레이존이 있다. <리그오브레전드> 5인 파티와 <배틀그라운드> 스쿼드를 소화할 수 있도록 5인 좌석 단위로 총 4개실이 구획돼 있다. 완전 밀폐는 아니지만 별도의 공간 형태로 구분하는 만큼 파티플레이에 좀 더 집중할 수 있고, 반대로 다른 손님에게 소음 불편을 야기하는 부분도 해소되기 때문에 모든 손님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다.

재미있는 것은 중문에 스토퍼가 달려있다는 것이다. 문을 열거나 닫을 때 문이 끝에 다다를 즈음 스토퍼에 의해 감속이 이뤄져 가볍게 닫힌다. 개폐 소음이 없어 문을 여닫는 당사자와 여타 손님들이 소음에 놀라는 일이 없고, 문의 파손도 예방돼 여러 이점이 있다. 손님들도 놀라거나 당황할 일이 없어지다 보니 스토퍼 기능에 재미있어하면서도 의외로 큰 만족감을 느끼고 있다.

뿐만 아니라 중문 위의 공간은 환기와 열교환을 위해 아예 타공망을 제작해 부착해놓았다. 기능적으로 환기 효과와 냉난방 온도 유지에 효과적이면서 폐쇄감을 없애는 감성적인 부분도 아우른 포인트다.

다만, ‘파티플레이존’ 역시 한자리 띄어 앉기로 인해 무용지물이 된 상황으로, 하루빨리 PC방 영업제한 조치들이 해제돼 파티플레이존 본연의 역할을 해주길 기대하고 있다.

여성 안전 화장실 등 작은 부분까지 배려
PC.Tag에서 특히 눈에 띄는 것은 CCTV 몰카 안전 화장실이다. 여성 직원을 통해 화장실에 대한 꼼꼼한 점검이 이뤄지고 있고, 지자체로부터도 좋은 평가를 받는 등 여성 손님들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돋보인다. 커플석 등으로 인해 여성 손님 비중이 높아 작은 부분 하나 하나까지 신경을 쓴 결과물이다.

보안과 사고 예방을 위해 16채널 CCTV도 구비했다. 공간 구조상 8채널로도 가능은 하지만 보다 다층적이고 사각 없이 중첩될 수 있도록 16채널을 갖춘 것이다. 물론 카운터에 CCTV 모니터링용 모니터도 갖춰 손님들로부터 하여금 경각심은 물론 신뢰감을 함께 심어주는 것도 잊지 않고 있었다.

여기에 위생이 중요해진 요즘 분위기에 맞춰 대형 정수필터를 활용한 정수 시스템도 마련했다. 청결과 위생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소비 트렌드가 발전해오고 있던 데다가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예민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애당초 여성 손님에 초점을 맞춰 매장을 구상하면서 ‘깨끗한 물’에 대한 비전은 최근 코로나19 시국에 말 그대로 빛나는 요소가 됐다. 임승희 사장은 PC.Tag의 모든 물 즉, 음식 조리와 정수기 냉온수, 음료, 음료용 얼음 등 모두가 이 정수 시스템을 활용한 것이라는 데 큰 자부심을 갖고 있다.

여기에 공기청정기 역시 빠지지 않고 비치돼 있었다. 요즘은 널리 대중화됐지만 이는 곧 그만큼 손님에게 긍정적인 인식을 얻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아이템이 됐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공기청정기는 상향평준화된 만큼 기능상 특출난 부분은 없지만 매일 필터 청소를 통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 부분은 말 그대로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반드시 필요한 노력이다.

먹거리 강화, 밀크쉐이크까지!
PC.Tag PC방은 먹거리에도 많은 공을 들였다. 대형 조리실에 전문 조리기를 갖추고 먹거리 메뉴와 퀄리티 유지에 신경을 쓰고 있다. 먹거리 차별화의 일환으로 다양한 메뉴 외에 프리얼 쉐이크 기계를 도입했는데, 이게 지금에 와서 나름의 시그니처가 됐다. 정부의 과도한 방역정책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음료만 판매가 가능했을 당시 기존 캔음료 외에 가장 돋보이는 먹거리가 됐다.

사실 이 프리얼 쉐이크 기계는 청주시에 있는 PC.Tag PC방이 업계 최초로 도입한 것인데, 반응이 좋아서 동천단지 PC.Tag에도 도입한 것이다. 이 프리얼 쉐이크는 CGV에서 실제 운용 중으로 맛과 위생 그리고 수익 등 모든 부분에서 이미 검증됐다고 할 수 있다.

동천단지 PC.Tag가 최신 소비 트렌드를 기민하게 반영한데다가 상권 내 유동인구의 특성과 잠재고객까지 고려한 모습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특히 파티플레이존은 단체 손님에 대한 수요를 확실하게 충족시킬 수 있다는 점과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여성 손님에 대한 집중도를 높인 부분 역시 눈길을 끄는 부분이다. 여기에 고장과 문제 발생이 필연적인 PC방 환경에서 빠르고 정확한 트러블 슈팅을 위해 약간의 절약 보다는 AS가 원활한 PC부품과 정품 CPU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장기적인 시선으로 운영을 도모하고 있다는 점은 그간 간과해온 부분이 아닐까 한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