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이전 세대 기준 2배의 속도를 가진 차세대 SSD인 ‘980 PRO’를 출시했다.

‘980 PRO’는 PCIe 4.0 인터페이스 기반의 NVMe 프로토콜을 채택한 제품으로, 연속 읽기·쓰기 속도는 최대 7,000MB/s · 5,000MB/s인 한편 임의 읽기·쓰기 속도 역시 최대 1,000,000 IOPS로 전작 ‘970 PRO’에 비해 크게 높였다.

SSD의 쓰기·읽기 속도는 PC의 전반적인 로딩 속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요소이며, 인터넷 네트워크 연결 상태에 영향을 받는 온라인게임보다는 패키지 게임의 로딩에 특히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이는 항시 최상의 게이밍 퍼포먼스를 제공해야 생존 가능한 PC방 업종의 특성상 매우 중요한 사실로, 특히 <GTA5>를 위시한 여러 패키지게임의 고정적인 플레이어가 존재하는 이상 신경쓰지 않을 수 없는 부분이다.

특히 최근 PC방에서 인기 있는 <몬스터헌터: 월드> 등은 설치 권고사항 중에 SSD에 설치하라는 것이 있을 정도로 로딩 속도가 중요한 게임으로, 향후에도 이런 게임들이 추가로 생겨날 것을 고려하면 최신 SSD는 추후 PC 사양 업그레이드 시 노하드솔루션 서버와 VOG 방식 모두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해볼만 할 것이다.

한편, 고성능 NVMe 프로토콜 SSD의 고질적 문제 중 하나인 ‘성능에 비례한 발열’은 니켈 코팅된 컨트롤러와 열 분산 시트, ‘Dynamic Thermal Guard’ 기술 등 다양한 발열 제어 기술을 통해 해결했다.

그러나 게이밍 환경에서는 예상치 못한 발열이 발생할 수 있으니, 업주들은 PC 업그레이드에 앞서 몇몇 게이밍 환경에서의 발열을 충분히 확인해보고 필요하다면 외부 방열판 및 쿨링 팬 등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980 PRO’는 250GB, 500GB, 1TB의 총 3가지 모델이 출시되며, 2TB 모델은 연말에 출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