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은 추석연휴가 코로나19 유행의 중요한 분기점이 될 것이라고 예상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전환을 위해 이동을 자제할 것을 당부하고 나섰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김강립 총괄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추석과 한글날이 포함된 연휴 기간은 다시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생활방역체계로 돌아갈 수 있을지 아니면 가을철 재유행의 힘든 시간을 겪어야 하는지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미 오는 9월 28일부터 10월 11일까지를 추석 특별 방역기간으로 운영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으며, 추석 특별 방역기간의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방안은 관계부처와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오는 25일 발표할 계획이다.

김 총괄대변인은 “사회적 거리두기는 국민들의 참여가 없으면 결코 성공할 수 없기에 넓은 이해와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다”며 “자신과 가족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장거리 이동을 삼가고 전화를 안부를 물으며 각자 집에서 쉬는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어서 “추석 명절에 가족들이 직접 만나기 쉽지 않고 정을 나누기 어려운 상황에 대해서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 “또 다른 재유행을 막아야만 코로나19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달라”고 덧붙였다.

또한 “국민들과 방역 종사자, 의료진들이 방역에 대한 피로도가 늘어나고 있고 우울감이 증가하는 것이 고민이다”라며 “어려운 여건이지만 정부가 고심 끝에 마련해 발표할 특별방역대책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협력해달라”고 전했다.

한편, 개천절 서울도심 집회에 거듭 강경대응 방침도 밝혔다. 김 총괄대변인은 “지난 광복절 서울 도심 집회로 확산과 전파사례가 다수 발생한 만큼 이번 집회 역시 방역적 목적을 위해 일시 제한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집회 강행 시에는 즉시해산과 현장검거 등을 동원해 엄중히 대응하고, 이를 위반할 경우 감염병예방법과 집회및시위에관한법률에 따라 처벌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