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추석 특별방역기간(9월 28일부터 10월 11일까지)’에 적용할 구체적인 방역 조치와 범위를 오는 9월 25일 발표한다.

정부는 이 기간을 가을철 코로나19 재유행과 생활방역 전환을 결정할 분수령으로 보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할 방침이며, PC방에 대한 별도의 조정이나 조치가 나올 수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정례 브리핑에서 정부는 국민 이동량이 급증하는 추석 연휴에 코로나19이 확산하지 않도록 오는 27일까지는 전국에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후 2주 동안 방역의 수위를 2단계 이상으로 높여 대응할 예정이라 다시 한 번 방역수칙 준수에 촉각을 곤두세워야 할 전망이다.

윤 총괄반장은 “추석 특별방역 기간에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보다 강화하겠다”라며 “구체적인 범위와 내용은 관계부처, 지방자치단체, 생활방역위원회 등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발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특별방역기간은 가을철에 코로나19의 유행을 다시 맞을지, 아니면 생활방역체계로 전환할 수 있을지를 결정할 중대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석에는 명절을 맞아 부모·친척 등을 만나기 위해 인구 이동이 활발해진다. 특히 대규모 유행이 발생한 수도권에서 비수도권으로 이동하는 경향이 짙어 집단감염이 전국적으로 확산될 위험이 크다. 또한 추석 연휴에는 전국 PC방 가동률도 크게 증가하는 경향을 띄기 때문에 방역당국은 PC방을 겨냥한 세부 조치를 내놓을 가능성도 높다.

실제로 윤 총괄반장은 “추석 특별방역대책은 각 지자체에서 시행 중인 2단계 조치에 추석이라는 특성을 고려해 몇몇 거리두기 조항을 더 강화시키는 방안들로 방향을 잡고 있다”라고 언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