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9일 경기도청 앞에서 집단 민원 접수 형식의 시위와 면담 진행
9월 10일 오전 10시 인천시청, 오후 4시 서울시청 앞에서 시위 예정

PC방 업주들이 영업중단 3주가 넘어서면서 영업중단 해제 및 실질적인 보상을 촉구하는 시위를 수도권에서 연이어 진행한다. 9일 경기도청에 이어 10일에는 서울시청, 인천시청 앞에서 예정되어 있다.

PC방 업주들은 고위험시설 지정 및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이하 2.5단계)로 인한 영업중단이 3주를 넘어가자 감당하기 힘든 상황에 이르렀다며 영업중단 해제와 실질적인 보상을 촉구하는 시위를 지난 7일 대전과 부산 등에서 진행했고, 수도권의 경우 ‘PC방 생존권 9.9.9’ 집회를 예고한 바 있다.

9월 9일 9시에 진행한다 하여 ‘PC방 생존권 9.9.9’로 명명된 이번 시위는 집회에 대한 사회적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개별 민원인의 자격으로 경기도청을 방문해 침묵으로 시위하며 면담을 요청하는 형태로 진행된 것이 특징이다. 방역 동참 및 우려 불식과 문제 제기를 함께 하기 위함이다.

경기도청 앞에 모인 PC방 업주들은 “PC방은 이제까지 집단감염 사례가 단 한 번도 없다”, “정부가 자랑하던 칸막이가 이미 전 좌석에 설치되어 있고, 한자리 띄어앉기를 비롯해 QR코드와 회원 인증까지 2중으로 본인 인증이 이뤄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고위험시설로 분류된 이유를 모르겠다”, “임대료와 전용선 비용 그리고 대출금과 각종 솔루션 비용 등 고정 지출만 수백만 원이 넘는데 빚으로 버티는 것도 이제 한계다” 등 탁상행정의 문제와 그에 따른 부당한 피해를 호소하며, 중위험시설 재분류를 요청했다.

경기도청 담당자 면담은 요청 7시간 만인 오후 3시부터 시작돼 PC방의 방역 수준, 집단감염 사례 부재, 2중 전자출입명부 작성 등 고위험시설 분류의 부당함과 재분류를 요청하고, 청소년 출입 제한 및 심야 시간대 영업 중지 등의 방역 강화 방안 등을 대안으로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PC방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현재까지 단 한 차례도 집단감염이 발생한 적이 없고, 전자명부 작성이 여느 업종에 비해 가장 우수한 편이라 빠른 동선 추적이나 사후 관리까지 가능한데도 불구하고, 중위험시설에서 고위험시설로 분류돼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영업중단 행정명령이 발효된 상태다.

한편, PC방 업주 비상대책위원회는 10일 오전 10시와 오후 4시에 각각 서울시청과 인천시청 앞에서 시위 및 항의 방문을 이어갈 방침이며, 해당 지역 PC방 업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9월 9일 경기도청에 모인 PC방 업주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