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책자금 대출 및 창업지원자금을 알선해주겠다며 접근하는 불법 브로커가 늘고 있어 주의가 당부된다.

대출 사기와 불법 브로커가 어제오늘 일은 아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호소하는 소상공인이 크게 늘고, 생계를 위해 자영업에 뛰어들려는 예비 창업자가 늘어나면서 사기 및 불법 행위도 부쩍 늘어나고 있다. 정부의 정책 자금 종류와 그 규모가 늘어난 것 또한 한몫한다.

우선 정책자금 대출 사기는 공공기관 및 그 업무대행을 사칭해 연락이 온다면 십중팔구 사기로 보면 된다. 중기부 정책 자금을 집행하는 공공기관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기술보증기금, 16개 지역신용보증재단뿐이다.

즉, 해당 기관과 유사한 명칭을 이용하거나 금융컨설팅을 제공하고 사례비나 수수료를 요구하는 것은 대출 사기의 전형적인 수법이다.

정책자금 대출을 신청해놓은 경우라면 안내 연락이 올 수 있지만, 수수료를 요구하지 않는 만큼 이를 잘 확인해야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예비 창업자들 역시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것은 크게 다르지 않다. 최근 창업지원자금 수혜를 위한 불법 브로커 피해사례가 계속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유형도 창업지원자금 선정 조건으로 지원금의 일정 비율에 대한 성공수임 요구, 신청서류 대필 작성에 대한 수수료 요구, 정부기관 직원 사칭 등으로 다양하다. 이러한 행위는 불법 브로커의 부당개입 및 불법행위에 해당되기 때문에 2차 피해로 이어질 위험이 크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한 대출 상품과 그 규모가 많아지고, 신청 집중도를 분산하기 위해 이를 대행하는 기관을 확대하면서 지원제도 종류와 대행기관에 대한 정보가 명확하게 전달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으로 인해 불법 브로커 및 사기행각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 PC방 업주 및 예비창업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당부된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