月刊 아이러브PC방 7월호(통권 356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PC방 전용 웹 브라우저가 지난달부터 PC방에 설치되고 있다. 네이버와 (사)한국인터넷PC문화협회(이하 인문협)의 협력으로 탄생한 ‘PC방 전용 웨일’ 얘기다.

PC방 전용 웨일은 일반용이 아닌 PC방 전용으로 개발·배포되는 것이 특징으로, 인문협 홈페이지에서 식별용 코드를 발급받아 설치해 이용할 수 있다.

PC방 웨일은 기존의 웨일에 PC방이 필요로 하는 보안 기능을 대거 탑재한 개량형으로, 보안에 대한 니즈가 날로 커지고 있는 PC방 웹 환경에 일조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PC방용 웨일 브라우저를 기획한 네이버 김주형 기획팀장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Q. PC방 웨일이 PC방에서 실행되는 다양한 브라우저들보다 우위를 점하는 부분이 있다면? 아울러 현재 PC방 웹 환경이 갖춰야 할 경쟁력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A. 일단 보안 측면에서 타 브라우저에 비해 매우 우수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는 국내 최대 보안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고 이를 운용하는데 있어서도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시점으로 471만 건의 악성 파일과 101만 건의 피싱 사이트를 자동으로 식별해 차단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의 세이프 브라우징 기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최근 불특정 PC방 이용자들을 타겟으로 개인 정보를 탈취하거나 특정 서비스 정보를 탈취해 가려는 시도가 끊이지 않고 있는데, PC방이 보안 측면에서 더 안전한 환경을 마련하고 이용자가 안심하고 PC방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네이버 웨일 팀이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PC방 웨일과 일반 웨일의 가장 큰 차이점은?
A. PC방 웨일은 엔터프라이즈 모델의 첫 레퍼런스입니다. 웨일 엔터프라이즈 모델과 일반 웨일의 차이가 무엇인지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가장 큰 차이는 특정 환경에 맞게 보안 성능을 강화하고 엔터프라이즈가 가진 단점을 보완하는 등 브라우저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이번 PC방 웨일에서 커스터마이징한 기능 중에는 ‘훔쳐보기 방지’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말 그대로 사용자가 이용하는 웹 페이지를 다른 사람이 훔쳐보지 못하도록 막는 기능입니다. 심지어 PC방에서 해당 PC의 제어권이 원격으로 다른 사람에게 넘어갔다고 하더라도 사용자가 PC방 웨일 브라우저를 통해서 보고 있는 페이지는 다른 사람이 볼 수 없습니다. 이 기능은 PC방 협회 측에서 이전 ‘돋보기’ 프로그램의 폐해로 인해 PC방 이용자가 많이 줄어들었다는 말씀을 해주셔서 이번 개발 스펙에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PC방 웨일은 버전 관리를 통해서 실제 브라우저가 사용되는 PC방 환경에 맞게 설정을 특화하거나 기능을 추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한국의 인터넷 서비스와 이용자들은 자신의 상황과 목적에 특화된 브라우저를 가져보지 못했고, 주어진 브라우저를 통해서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했습니다. 웨일 엔터프라이즈는 기업/조직에 특화된 브라우저로서 특정 기업이나 조직의 상황에 맞게 브라우저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Q. PC방 전용 웨일 개발 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기술적 과제는? 또 어떻게 극복했는지 궁금하다.
A. 브라우저 서비스 제공자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구 사항은 서비스 안정성과 지속성입니다. 브라우저는 한 번 이용하기 시작해서 익숙해지면 오래도록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라서 반드시 지속성과 안정성이 담보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그동안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는 일반 이용자들이 메인 브라우저로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주기적으로 크로미움 버전에 맞게 업데이트하고 있었습니다.

PC방 요구 사항에 따라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PC방 전용 브라우저도 일반 사용자 대상 브라우저에 준하는 서비스 안정성과 지속성을 확보할 수 있게 고민했습니다.

서비스의 안정적 지원을 위해서 내부적으로 설계 단계에서부터 일반 사용자용 브라우저와 동일한 소스 기반으로 개발하고, 여기에 특화된 기능을 더해 원소스 멀티유즈 정책을 채택하였습니다.

그 결과 현재는 일반 사용자와 같은 바이너리를 사용하면서도 서로 다른 기능들을 동작시킬 수 있는 PC방 전용 웨일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PC방 웨일의 경우 웨일 엔터프라이즈 솔루션과 동일하게 향후 개발되는 다양한 기능들이 적용될 수 있도록 확장성까지 확보했습니다.

Q. 이번 PC방 웨일이 개발된 계기는 윈도우7 기술지원 종료라고 알고 있다. 언젠가는 윈도우10도 기술지원이 종료되는데 PC방 웨일은 어떻게 되나?
A. 윈도우7 기술지원 종료에 따른 PC방 보안 문제로 인문협 측의 요청이 있었고, 네이버 웨일팀도 앞으로의 서비스 개발 로드맵상에도 부합한다고 판단해 상생 관점에서 무상으로 개발 및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PC버전은 윈도우7 이상부터 동작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윈도우10은 아직 MS에서 기술지원 기한을 따로 정하지 않은 바, PC방 웨일도 인문협과의 계약이 지속되는 동안 계속 지원할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