月刊 아이러브PC방 3월호(통권 352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미디어웹(대표 김종인)이 PC방 관리프로그램 ‘피카라이브’와 선불결제기 ‘피카박스’의 편의 기능을 대폭 추가하는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PC방 현장의 요구사항을 적극 반영한 이번 업데이트는 요일 및 시간별 요금제 설정, 요금제별 결제수단 지정과 선불결제기 자동화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PC방 업주는 물론 손님의 편의성까지 크게 증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먼저 피카라이브 설정에 따라 요일 및 시간별로 판매되는 요금제를 설정할 수 있게 됐다. 손님이 뜸한 오전이나 심야에 저렴한 요금제를 설정해 매출 증대를 유도하거나, 요일별로 이벤트성 요금제를 적용하는 등 매장별로 상이한 유동인구와 특성에 대응해 최적화된 운영이 가능해진다.

또한 결제수단별 판매 가능 요금제 설정 기능도 추가됐다. 설정에 따라 현금전용, 카드전용 요금제를 지정할 수 있으며, 선불결제기에서 결제 방식을 선택하면 해당 결제수단으로 구매할 수 있는 요금제가 나타나게 된다. 물론 기존과 동일하게 결제수단 제한 없이 모든 요금제를 구매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번 업데이트로 피카박스만의 차별화된 요소인 선불결제기 자동화와 아이디 확인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자동화 기능은 선불결제기에서 영수증 프린터, 지폐 투입기/방출기 고장 등 기기 이상 발생 시 해당 부분을 대체할 수 있는 결제방식으로 자동 전환되는 기능이다. 일부 기능의 이상 발생으로 선불결제기 전체를 사용하지 못했던 불편함을 해소한 것이다.

가령 영수증 프린터 이상 시 영수증 출력이 불가하다는 알림이 노출되고 회원 및 비회원 시간 연장만 가능하도록 전환된다. 지폐 투입기 이상일 경우 정상 작동되는 지폐 투입기만으로 요금제 구매를 지속할 수 있다. 또한 지폐 방출기가 작동하지 않으면 신용카드 결제만 가능하도록 자동 전환되는 등 기기 이상 상황에서도 선불결제기가 멈추는 일 없이 안정적으로 매장을 운영할 수 있게 됐다.

선불결제기 아이디 확인 옵션도 매우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아이디 확인 옵션은 선불결제기 기능 설정에서 적용할 수 있으며, PC방 회원이 선불결제기에서 요금 충전 시 충전 대상 아이디를 팝업 창으로 재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이다. 충전이 진행될 아이디를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어 다른 아이디에 잘못 충전하는 실수를 최소화하고,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손님의 불만이나 재 결제 등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됐다.

미디어웹 인프라사업본부 권영일 이사는 “피카만의 차별화된 기능 추가로 관리프로그램과 선불결제기를 통한 운영 편의성 증대와 매출 증대를 동시에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며 “앞으로도 PC방 사장님과 손님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매장 운영과 이용에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업데이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설정 방법은 PC방닷컴 홈페이지(www.pcbang.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