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7 기술 지원 종료가 1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 가짜 뉴스가 퍼지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윈도우 7은 오는 1월 14일 기술지원이 종료될 예정으로, 윈도우 10 도입 필요성에 대한 입장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현재 안정적인 게임 구동 환경이 유지되고 있다면 굳이 윈도우 10을 도입하지 않아도 당장은 무방하지만, 장기적으로 보안이 취약해지는 문제와 게이밍 성능에서 핸디캡이 발생하는 문제는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일부 인터넷 커뮤니티에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 방법이라고 소개되는 글들이 회자되기 시작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실제로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는 윈도우 7 및 8/8.1에 대한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를 지원하는 페이지가 존재해 윈도우 10 무로 업그레이드에 대한 소식이 뜨거워지고 있다.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는 출시 후 1년 동안만 지원된 것으로, 지난 2016년 7월 31일을 끝으로 종료됐다. 그런데 아직까지도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는 것은 어찌된 일일까. 한 PC방 업주는 “마이크로소프트에 문의했더니 불법이라는 답변을 받았다”며 “개인은 무료로 업그레이드해주고 왜 PC방만 재 구매하라고 하냐”는 볼멘소리를 내기도 했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불법이다.

윈도우 7과 8/8.1에 대한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는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2016년 7월 31일을 마지막으로 종료됐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지원하고 있는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 지원은 장애인, 교육용 라이선스 등 기존 정책에 따라 특정 사유에 한해 제한적으로 업그레이드를 지원하는 것뿐이다. 실제 학생 사용자에 대해 윈도우와 오피스 등을 무료 혹은 저가에 지원하는 정책은 지난 수십년 동안 진행돼 왔다.

현재 일반 사용자가 이 기능을 이용해 윈도우 7을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한다면 기능적으로 가능은 하지만 저작권 및 라이선스 계약 위배에 해당된다. 영업용에 해당되는 PC방 라이선스는 더 더욱 지원 대상이 아니다.

단지 예나 지금이나 마이크로소프트는 개인 사용자 사이에 조용히 자행되는 라이선스 계약 및 저작권 관련 위반 행위에 관대한 것뿐이다.

PC방은 영업용 성격을 갖기 때문에 위 기능을 이용해 윈도우 7을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한다면 기존의 윈도우 7 마저도 라이선스가 종료돼 말 그대로 불법 이용자로 전환되고, GGWA를 구매해야 할 사유가 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