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인이 바라보는 PC방의 출혈경쟁
상태바
일반인이 바라보는 PC방의 출혈경쟁
  • 승인 2009.03.28 13:33
  • 아이러브PC방 이상혁
  • press@ilovepcbang.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PC방 업주들의 눈시울 적시는 한 네티즌의 게시물 화제

일반인의 시각으로 PC방 출혈경쟁의 문제점을 다룬 게시물이 PC방 업주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지난 3월 27일 좋은사람들이라는 ID를 사용하는 네티즌은 자신의 블로그에 <PC방 폐업하는 선배, "무서워서 다른거 하겠니?">라는 제목의 게시물을 등록했다. 해당 게시물은 PC방에 만연한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출혈경쟁을 일반인의 시각으로 체험한 내용이라 PC방 업주들의 큰 공감을 사고 있다.

게시물의 내용은 PC방을 오픈한 지인을 통해 폐업에 이르는 과정을 지켜보며 간접적으로 PC방 업계를 경험한 내용으로 이뤄졌다. 독점 상권에서 PC방을 오픈해 높은 수익을 이끌어 냈지만, 곧 경쟁 PC방이 들어서고 출혈경쟁으로 이어져 심한 갈등을 빚다가 결국 폐업에 이르게 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게시물을 등록한 네티즌은 “대학 선배가 PC방을 오픈해 높은 수익을 끌어올릴 때에는 부럽기도 하고 응원도 했다”며 “그러나 불과 3달여 만에 인근 상권에 신규 PC방이 들어섰고 가격을 내려치는 출혈경쟁이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과도한 출혈경쟁으로 인해 원금회수는 고사하고 빚까지 떠안게 되면서 결국 폐업의 길로 들어설 수밖에 없었다”며 “당시 폐업을 단행한 선배는 출혈경쟁에 대해 ‘무섭고 치가 떨린다’는 표현으로 대신했다”고 전했다.

해당 게시물을 접한 PC방 업주들은 눈시울까지 적셨다는 내용이 있을 만큼 고무적인 반응을 보였다. 8년차라고 밝힌 한 PC방 업주는 “마지막 줄까지 읽었을 때 괜히 눈시울이 붉어졌다”며 “PC방을 8년 동안 운영하면서 천당과 지옥을 몇 번이나 오갔는지 모른다”고 말했고, 3년 동안 PC방을 운영했었다는 한 네티즌은 “PC방을 운영하면서 정말 별의별 일들이 많았다”며 “멋모르고 시작했던 PC방을 그만둔 현재에는 압박감과 스트레스를 알기에 창업이 망설여지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해당 글을 접한 네티즌들은 PC방의 출혈경쟁에 대해 새롭게 알았다는 반응이다. 한 네티즌은 “지금까지 PC방이 편하게 돈 버는 업종인줄 알았는데,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밝혔고, 또 다른 네티즌은 “자주 출입하는 단골 PC방이 한때 800원 요금을 받으면서 음료수도 주고 서비스 시간까지 넣어줬었다”며 “현재는 600원으로 가격을 내리고 음료수 등 서비스가 일체 없어져서 소비자로서 불만이 있었는데, 해당 글을 접하니 그 곳 PC방 업주는 벼랑 끝 심정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ㅋㅋ 2020-08-13 09:27:45
피시방 컴퓨터 요금이 싸면 이용자는 그저 좋지. 가던 곳이 망하면 그저 다른 곳에 가면 그만이니까.

나그네 2020-04-27 12:22:00
피시방이 컴퓨터 요금을 올리려면 동네마다 띄엄띄엄 몇 군데 안 남으면 될 거 같은데 2,000원을 넘어서 한 3,000원 이상 받으면 이용자 생각은 "다른 건 다 올라도 피시방은 싸서 시간을 오래 보내기 좋았는데 피시방도 올랐네. 피시방에 쓸 돈으로 차라리 내 컴퓨터를 바꾸는 게 낫지."라고 하며 찾는 사람이 줄어들까?

개망신2 2009-04-07 02:04:00
기업형피방만이 아닙니다.. 대구가면 전부다 그런생각인듯..
이게 피방의 문제 입니다. 간만에 근본적인 문제 잘 짚으셨내... 기자님.. 피방 업계 대표한다는 단체들 근본적인 문제 스스로 자정하지못하면서 업계대표랍시고 떠들어대는 사람들... 각성좀 하시길... 500냥 원조 대구체인사장들 서울까지 진출했다고 하더니 진짜이나보냉....

개망신 2009-03-28 16:01:27
기업형 PC방이 문제죠..
100대 이상 PC 운영 하면서 가격 내려서 주변 상권 초토화 시킨후 자기만 먹고 살겠다는 업자가 문제 입니다. 정부가 PC방 요금은 왜 표준 요금을 정해주지 않는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