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 심하고 일자리는 부족해

아르바이트 구직자의 82.6%가 현재 아르바이트를 구하기가 어렵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바천국(대표 공선욱)이 회원 남녀 총 3,032명에게 아르바이트 구직의 어려움 정도를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서 전체 응답자의 총 82.6%가 ‘어렵다(40.3%)’ 또는 ‘매우 어렵다(42.3%)’라고 답했으며, 반면 ‘쉽다’ 혹은 ‘매우 쉽다’는 응답은 총 3.6%에 그쳤다.

아르바이트를 구하기 어렵다고 응답한 구직자들은 ‘치열한 경쟁으로 인한 불합격’과 ‘원하는 종류의 아르바이트 자리가 없다’는 점을 우선적으로 꼽았다.

27.6%에 이르는 응답자가 ‘경쟁이 심해 불합격 하는 경우가 많다’고 응답했고, ‘원하는 종류의 아르바이트 자리가 없다’를 든 응답자가 23.8%로 그 뒤를 이었다. ‘업무 시간이나 요일 등이 적합하지 않았다’고 대답한 응답자도 22.4%나 됐다. 기타 의견으로는 ‘미성년자를 뽑지 않는 아르바이트 자리가 많다’, ‘외국인에 대한 편견이 있다’ 등이 나왔다.

이어 아르바이트를 구하고자 하는 이유에 대한 답으로는 ‘용돈을 벌기 위해’가 54.7%로 가장 많은 응답률을 나타냈으며,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도 29.1%로 높게 나타났다. 새로운 경험을 하기 위해(5.8%), 해당 업무에 대한 관심(2%) 등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아르바이트를 찾아 볼 때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에 대한 질문에는 ‘나에게 맞는 근무 시간(29.8%)’이라고 가장 많이 응답했다. 또한 ‘가까운 지역 및 거리’를 먼저 고려한다는 응답자가 26.2%로 많았다. ‘급여’를 먼저 고려한다는 응답자는 13.3%였다.

한편, ‘아르바이트를 구할 수 있다고 가정했을 때 가장 먼저 포기할 수 있는 것’에 대한 질문에는 다양한 응답이 나와 눈길을 끌었다.

1위로는 잘 갖춰진 편의시설(23.2%)이 꼽혔다. 2위는 가까운 거리(19.5%) 였으며, 3위는 쉬운 업무 종류 및 강도(18.6%)로 나타났다. 이어 아르바이트 구직자들은 주휴수당(11.7%)과 원하는 만큼의 노동시간(11.3%)도 포기 고려 대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