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비트코인을 위시한 암호화폐 거래에 소득세를 부과하기로 하면서, 세금 문제뿐만 아니라 채굴용 그래픽카드로 인한 그래픽카드 시장이 크게 흔들릴 것으로 보인다.

현재 국회에는 가상자산 거래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 회부돼 있으며, 기획재정부는 이와 별개로 가상자산 소득세 과세 방침을 정하고 내년 세법 개정안에 구체적인 과세 방안을 담겠다고 12월 8일 밝혔다.

정부는 '소득 있는 곳에 과세 있다'는 원칙 아래 암호화폐 관련 과세 방안을 계속 논의해온 왔고, 특금법과 세법 개정안 등을 통해 이를 시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암호화폐가 자산이냐는 정체성 논의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발표된 암호화폐 과세 제도화는 본질적인 논의 외에도 PC 부품 시장에 큰 여파를 미칠 전망이다.

과세 그 자체만으로도 수익성이 낮아지는데, 그간 사회적 문제로까지 떠올랐던 전력 수급도 더 세밀하게 추적되기 때문에 채굴 장비가 지금보다 더 많이 중고 시장에 흘러나올 수밖에 없다. 결국 채굴에 이용된 그래픽카드가 대량으로 유입되면서 시장을 교란할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RX 470/480, 570/580 및 GTX 1050/1060 등과 같이 채산성 저하로 인해 흘러나오는 도태성 장비와 달리 그 이상의 성능을 갖춘 모델들이 흘러나오게 되면 PC 유통 채널에 적지 않은 영향이 미치게 되고, PC방 역시 시설임대업으로서의 경쟁력이 옅어지는 결과로 귀결되기 때문에 예의주시해야 할 대목이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