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방적인 금연정책 강행… PC방 업종의 신음에는 ‘나 몰라라’

정부가 오는 2025년까지 공중이용시설의 실내 흡연실까지도 폐쇄한다는 방침을 밝힌 가운데 PC방 업주들의 불만도 커지고 있다.

정부는 간접흡연의 폐해를 막는 차원에서 흡연 조장환경 근절대책을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현재는 건축물이 연면적 1000m²(302평) 이상일 경우 건물 전체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하고 실내 흡연실을 둘 수 있다.

하지만 정부의 계획대로라면 전국의 PC방들은 실내에 마련한 흡연실도 기간 내에 철거해야 한다. 당연히 PC방은 지난 2014년 전면금연화 이후 10년 만에 또 한 번의 홍역을 치를 수밖에 없을 전망이다.

정부는 2021년에는 흡연실 설치 기준을 연면적 500m²(151평) 이상으로 넓히고, 2023년에는 모든 건축물 등으로 확대한다. 보건복지부는 비흡연자의 간접흡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2025년에는 모든 실내 흡연실을 폐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보건복지부는 흡연 부스도 실내로 간주하는 ‘국제 담배규제협약(FCTC)’ 권고기준에 맞춰 흡연 부스 등이 있는 지역 자체를 흡연 구역으로 지정한다고 밝혀 정부의 실내 흡연실 폐쇄 계획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가 지난 10월 발표한 ‘실내흡연실이 설치된 다중이용시설의 간접흡연 노출수준 조사’에 따르면 실내흡연실이 설치돼 있어도 비흡연자가 간접흡연에 노출될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조사대상 1,206개 업소 중 를 대상으로 실내 흡연실 설치 여부를 조사한 결과 PC방 업종은 94.8%(116개소 중 110개소)가 실내에 흡연실을 두고 영업 중인 것으로 집계됐다. 때문에 PC방 업종은 이번 금연정책의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런 흡연실을 철거해야 하는 PC방 업주들은 정부의 계획에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지난 2014년 전면 금연화 이후 흡연자들의 발길이 끊기면서 매출이 반토막 난 경험이 있고, 5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이 매출 공백을 메우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당시 PC방 업주들은 흡연실 설치에 적게는 수백만 원, 많게는 수천만 원을 들였다. 더욱이 흡연실이 차지하는 공간에 있어야 할 PC 대수도 사라지면서 평균 매출 자체가 감소하는 피해도 입었다.

그리고 이제는 2025년까지 거액의 철거비용을 떠안는 신세가 됐다. 고양시 장항동에서 PC방을 운영하는 A씨(44세)는 “전면금연화 당시 게임하면서 담배를 못피게 되자 장타 손님들이 하던 MMORPG 사용량이 크게 감소했다”며 “흡연을 위해 흡연실을 들락날락하는 것 자체가 PC방 이용을 꺼리는 요소가 된 것”이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그는 “간접흡연을 막으려는 정부의 의도야 알겠지만 마구 밀어붙이는 정책으로 인해 자영업자들이 이중삼중으로 고통을 겪는다는 사실을 좀 고려했으면 좋겠다”라며 “분명 불법 흡연행위가 생겨날 것인데 단속 인력도 모자라는 실정이 아니냐?”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