月刊 아이러브PC방 8월호(통권 345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지금으로부터 20년 전, PC방에서 엄청 잘 나가는 FPS게임이 있었다. 바로 <레인보우식스>다. <레인보우식스>는 밸브코퍼레이션의 <카운터스트라이크>에 대권을 넘겨주기 전까지 PC방 No.1 슈터 게임이었다.

PC방 FPS게임의 왕조가 있다면 <레인보우식스>의 묘호는 태조(太祖)임이 분명하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태조의 왕자들은 수대에 걸쳐 PC방 근처에 얼씬도 하지 못했다.

그런데 <레인보우식스 시즈>는 다른 형제들과는 그릇이 다른 모양이다. 정식으로 PC방 서비스를 선보이지 않고도 점유율 순위 15위에 이름을 올리며 존재감을 드러냈다.

유비소프트는 한국 진출을 천명하면서 그 선봉에 <레인보우식스 시즈>를 적통으로 세웠다. 20년 만에 귀환하는 왕가의 혈통이자, 이번 여름 성수기의 유일무이한 신작 게임이자, PC방 서비스까지 시작한 <레인보우식스 시즈>에 대해 유비소프트코리아 홍수정 대표가 입을 열었다.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린다.
A. 반갑습니다. 저는 유비소프트코리아 대표 홍수정이라고 합니다.

Q. 현재 PC방에는 이미 많은 FPS게임들이 있다. 예를 들면 <배틀그라운드>와 <오버워치>가 있고, <서든어택>이라는 오래된 국산 게임도 있다. 이런 게임들과 차별화되는 <레인보우식스 시즈>만의 매력을 꼽는다면?
A. 벽과 바닥 등을 부술 수 있기도 하고, 각종 구조물 등을 활용한 다양한 전략, 그리고 긴장감을 놓을 수 없는 특유의 게임성이 가장 큰 차이점이자 <레인보우식스 시즈>의 매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Q. <레인보우식스 시즈>에는 한국맵이나 한국인 오퍼레이터 등이 구현되어 있다. 이외에 추가될 한국전용 콘텐츠가 따로 있는가?
A. 유비소프트는 한국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레인보우식스 시즈>에서 특정 국가나 지역에 국한된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은 다른 국가의 유저들을 생각했을 때 결정하기 쉬운 문제는 아닙니다. 아쉽지만 아직은 한국전용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은 결정된 것이 없습니다.

Q. 뒤늦게 한국 PC방 진출을 결정하게 된 배경이 궁금하고, PC방 시장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도 듣고 싶다.
A. 이번 <레인보우식스 시즈> PC방 서비스는 저희 유비소프트가 한국의 PC 온라인게임 시장에 첫발을 내딛는 프로젝트이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Q. 현재 공개된 PC방 인게임 혜택 3가지는 어떻게 준비된 것인지 듣고 싶다. 향후 진행될 PC방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있는 것이 있다면?
A. 현재 PC방 혜택은 현재 3가지가 있습니다. 1) 게임을 구매하지 않아도 PC방에서 <레인보우식스 시즈>를 플레이할 수 있는 것, 2) 모든 오퍼레이터(게임 내 캐릭터)를 사용할 수 있어 더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 3) 그리고 PC방에서 접속하면 전용 부적(총기 액세서리)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향후 더욱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있으며, 신규 유저들이 게임을 더욱 쉽고 빠르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Q. PC방 진출을 선언하면서 퍼블리셔로 네오위즈와 손을 잡았는데, 그 이유가 있다면?
A. 네오위즈가 저희에게 보여준 열정과 <레인보우식스 시즈>에 대한 사랑을 통해 이들이 국내 PC방에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Q. 현재 <레인보우식스 시즈>는 PC방 인기 순위 15위(점유율 0.52%, 일 사용량 22,026시간)를 기록 중이고, 스팀 게임 중에서는 PC방 1위다. PC방 서비스 이후 몇 위까지 예상하나?
A. 첫술에 배부를 수는 없겠으나 정식 서비스 시작 전부터 꾸준하게 의미 있는 PC방 점유율을 보여준 것은 긍정적인 신호로 보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즐거운 게임 환경을 제공해드린다면 더욱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지 않을까싶습니다.

Q. PC방에서 접속이 가능해지면 라이선스를 구입하지 않은 핵 사용자들의 접근이 증가할 것 같다. 기존 유저들의 게임플레이에 악재로 작용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대응책이 있다면?
A. 저희는 이미 <레인보우식스 시즈>를 오랜 시간 서비스 해온 경험이 있습니다. 기존의 유저들이 즐겁게 게임을 즐기는 것은 우리의 가장 중요한 핵심가치 중의 하나입니다. 따라서 불법적인 프로그램을 사용한 유저들이 발견될 경우 그동안 보여드려온 바와 같이 단호히 대처할 것이며 적극적인 해결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Q. 마지막으로 전국의 PC방 사장님들께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게임 개발과 유통으로 30년 이상의 업력이 있는 유비소프트이지만, 한국의 PC방 서비스는 처음입니다. 약 20년 전 PC방 부흥기와 함께하였던 ‘레인보우식스’ 시리즈의 최신작이 다시 한 번 PC방에 도전합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