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VI 지원 그래픽카드에 PC방 수요 몰리는 이유
상태바
DVI 지원 그래픽카드에 PC방 수요 몰리는 이유
  • 승인 2019.07.28 11:28
  • 김종수
  • itman@ilovepcbang.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C방 그래픽카드 선택 기준, 기존 모니터 지원 여부가 관건

주요 그래픽카드 제조사들의 신제품에서 PC방 환경에 꼭 필요한 DVI 포트 채택 비율이 줄어들면서, DVI 포트 유무 여부가 PC방 업그레이드 그래픽카드 선택의 새로운 기준이 되고 있다.

그래픽카드 제조사들이 DVI 비율을 줄이는 이유는 최근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와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의 보급으로 영상 신호 대역폭 요구치가 높아지면서 영상 인터페이스가 HDMI와 DP(Display Port)로 세대교체 중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PC방은 이런 업계 흐름과는 달리 보유 중인 기존 제품과의 호환성을 우선할 수밖에 없는데, 현재 사용 중인 PC방 모니터의 대부분이 DVI 인터페이스를 메인으로 채택하고 있다 보니 PC방 그래픽카드 선택의 폭도 함께 줄어드는 상황이다.

일반적으로 PC방 주변기기들은 불필요한 기능을 배제함으로써 원가를 절감해 가격을 낮추는 방식으로 상품성을 높이는 경향을 보이는데, PC방 모니터는 대체로 입력 단자를 최소화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모니터는 DVI를 우선하는 까닭에 DVI 포트 1개만 제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좀 더 많은 포트를 제공하는 고급형인 경우에도 DVI 포트를 베이스로 HDMI 1~2개가 겨우 제공되다보니 그래픽카드에서의 DVI 지원 여부가 중요할 수밖에 없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많은 PC방들이 그래픽카드를 업그레이드 할 때 기존 모니터와 호환을 위해 DVI 포트가 제공되는 모델을 우선하는 분위기다. DVI가 지원되지 않는 모델을 구매할 경우 신호를 변환해주는 젠더를 추가로 구입하거나, 최악의 경우 모니터 교체까지도 고려해야 하는 만큼 비용 최소화를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인 셈이다.

DVI 포트는 하이엔드 모델일수록 제한된다. PC방 선호도가 높은 지포스 RTX2060 제품의 경우 현재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에 등록된 제품이 53종에 달하는데, 이 가운데 DVI 포트를 탑재한 제품은 26종으로 절반 수준에 불과하며, 상위 모델인 RTX2070의 경우 72종의 등록 제품 가운데 DVI 지원 제품은 17종에 불과해 신제품일수록 DVI 포트를 제공하지 않는다.

현재 많은 PC방이 해당되는 DVI 인터페이스 호환 문제는 업계 규격 변환이 진행되는 과도기라 접하게 된 현상이다. 이미 최신 게이밍 모니터에서 가변 싱크 기술과 호환되는 DP 포트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일이지만, 업그레이드 주기가 제각기인 PC방 업계 상황을 고려한다면 DVI 선호 현상은 당분간 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