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CEO 젠슨 황)는 오는 6월 6일부터 레이 트레이싱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퀘이크2 RTX(Quake II RTX)> 게임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퀘이크2 RTX>는 패스 트레이싱(path-traced)이 완전히 적용된 세계 최초의 게임이다. 패스 트레이싱은 레이 트레이싱 기법 중 하나로 그림자, 반사, 굴절 등 모든 광원 효과를 단일 레이 트레이싱 알고리즘으로 통합한다. 그 결과, 1997년에 출시된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 중 하나인 이드 소프트웨어(id Software)의 퀘이크 2가 완벽하게 새로운 모습으로 재탄생하게 됐다.

<퀘이크2 RTX>는 인기 고전 PC 게임의 첫 3개의 싱글 플레이어 레벨을 포함한다. 기존에 퀘이크 2를 보유한 게이머들은 완전한 패스 트레이싱이 적용된 멀티플레이어 데스매치, 멀티플레이어 협동 모드 등 게임 전체를 즐길 수 있다.


재탄생한 PC 게임의 클래식
퀘이크 2는 PC게임의 새로운 모습은 일종의 패스 트레이싱이라고 알려진 레이 트레이싱 기법을 통해 실현됐다. 패스 트레이싱은 모든 광원 효과를 단일 레이 트레이싱 알고리즘으로 통합하는 방식으로 장면에서 광선을 추적한다. 이 정밀한 렌더링 형태는 주로 영화의 컴퓨터 그래픽에 사용되어 왔지만, 게임에서 사용하기에는 너무 많은 비용이 발생했다.

<퀘이크2 RTX>의 광원 효과는 고도로 정교해, 실시간 실행을 위해서는 튜링(Turing) 아키텍처와 엔비디아 지포스 RTX GPU의 전용 RT 코어와 같은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는 하드웨어 지원이 필요하다. <퀘이크2 RTX>를 실시간으로 실행 가능하기 위한 최소 사양은 지포스 RTX 2060 GPU다.

<퀘이크2 RTX>에서 보게 될 새로운 수준의 리얼리즘에는 실시간 하이 다이나믹 레인지(HDR) 주광 조명, 정확한 태양광, 간접 조명 등을 포함한다. 물리 기반 소재는 정밀하게 렌더링된다. 예를 들어, 물과 유리를 통한 빛의 굴절은 정확하게 표현되며, 표면은 극적으로 부드러운 광원 효과를 얻고, 표면은 정확한 빛의 반사를 보여주고, 광원은 주변의 물체들을 밝힌다. 무기 모델들의 디테일과 질감에 대한 표현이 향상되었으며, 개선된 디노이저(denoiser)도 추가해 이미지 품질이 향상됐다.

<퀘이크2 RTX>는 엔비디아 VKRay 확장 기능을 제공해 벌칸(Vulkan) API를 사용하는 개발자 누구나 게임에 레이 트레이싱 효과를 추가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리눅스의 지원으로 벌칸 렌더러(renderer)에서 실행되는 순수한 레이 트레이싱 지원 게임으로, 퀘이크 2 오픈소스 게임 엔진을 사용해 크리스토프 시드(Christoph Schied)가 Q2VKPT를 기반으로 만들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