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필수품으로 자리잡은 스마트폰과 어플리케이션(이하 어플)은 PC방을 이용하는 손님들의 삶에도 깊숙이 침투해 있다. PC방 업주가 매장관리 어플로 가동률과 매출을 확인하듯 손님들도 PC방 어플을 통해 마음에 드는 PC방을 선택한다.

또한 온라인게임에도 점유율 순위가 있듯이 PC방 어플에도 순위가 있다. 구글플레이 기준 PC방 손님들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어플 5개를 꼽아봤다.

우선 미디어웹의 ‘피카플레이’가 있다. ‘피카플레이’는 PC방 관리프로그램 피카와 연동한 PC방 O2O 플랫폼으로, 전국 피카 PC방을 하나의 아이디로 이용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매장마다 별도의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되고, 잔여 정액시간, PC 사양, 실시간 예약 여부, 기타 편의(카드 결제, 주차장, 프린트) 등도 확인할 수 있다.

다음으로 엔미디어플랫폼의 ‘쿠퐁’도 빼놓을 수 없다. ‘쿠퐁’은 온라인게임 쿠폰을 받을 수 있는 쿠폰어플이다. 간단한 회원가입만 하면 ‘가입 기간’이나 ‘미션 달성’ 등 제약 조건 없이 아이템 쿠폰을 제공하고, 게임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각종 ‘캐시’ 쿠폰도 지급한다. 특히 쿠폰을 사용할 때는 PC방 찾기 기능으로 근처의 GET.O PC방을 찾아준다.

주식회사 자리없소의 ‘자리없소’는 새롭게 떠오르는 PC방 어플이다. ‘대한민국의 모든 PC방’이라는 슬로건을 내건 ‘자리없소’는 PC방 관리프로그램과 연계한 어플은 아니지만 전국 PC방 11,000곳의 정보를 바탕으로, PC 사양, 가맹 게임, 매장 사진, 시간당 요금, 음식 메뉴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세분화된 맞춤필터 기능으로, 원하는 매장을 찾아주는 것이 특징이다. 자리없소는 길찾기 기능도 업데이트한다는 계획이다.

플레이통엔터테인먼트의 ‘와라지지’는 게이머에 초점은 맞춘 어플이다. 누구나 쉽게 게임대회를 개설하고 참여하는 ‘게임 아레나’ 기능이 특징으로, 대회개최/모집/대진표/결과후기 기능을 제공한다. 학교친구, 온라인친구, 동호회모임등 다양한 게임 모임에 활용 할 수 있다. 또한 PC방 검색 기능과 <오버워치> 전적 검색 기능도 제공한다.

마지막은 펀플웍스의 ‘펀플스토어’ 어플이다. ‘펀플스토어’는 배틀코인, 넥슨캐시, 문화상품권, 틴캐시 등 13종의 온라인 캐시상품을 선보인다. 캐시상품과 기프트카드는 펀플 가맹 PC방과 연계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단골 PC방을 지정하고 펀플상품 재고 확인부터 구매까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