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에서 표준으로 채택되는 DP 케이블이 게이밍 모니터에서 호환성 문제를 유발하는 원인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여러 하드웨어 커뮤니티에서 논란이 된 이번 이슈는 DP 케이블을 구성하는 핀 가운데 20번 핀을 통해 불필요한 전류가 흐르는 것이 문제로, 원인을 알 수 없는 모니터 오류를 유발하는 원인으로 지목됐다.

실제 DP 케이블의 20번 핀은 특정 장치에 전원을 인가하기 위해 3.3V, 500mA의 전류를 공급하는 용도로 사용되는데, 그래픽카드에서 모니터로 불필요한 전류를 흘려보내면서 호환성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모니터가 늦게 켜지거나 △꺼진 PC의 전원 버튼에 LED가 켜져 있다거나 △PC가 부팅된 이후에도 화면이 안 나온다거나 △원인을 알 수 없는 화면 깜빡임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결책으로는 20번 핀이 무용지물인 더미(Dummy)형 케이블로 교체하는 방법과 기존 케이블의 20핀을 구부리거나 절연테이프 등으로 막아 사용할 수 없게 만드는 방법, 그리고 HDMI나 DVI 등 다른 케이블로 교체하는 방법 등이 제시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했다는 사용자들의 보고도 잇따르는 중이다.

따라서 비슷한 증상으로 고민 중인 PC방은 이번 DP 케이블 20번 핀 문제에 관한 솔루션을 시도해 볼 만한데, 유사한 증상일지라도 그래픽카드나 모니터가 문제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해결책 중에 하나로 받아들이고 접근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