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급형 메인보드 시장의 숨은 진주

   
㈜엘리트그룹컴퓨터시스템스코리아(이하 ECS코리아)는 대만의 메인보드 전문 제조업체 ECS의 한국 지사다. ECS는 대만 내에서 메인보드 분야 BIG3 업체로, 회사설립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오며 글로벌 기업으로 이름을 알려 나가고 있다.

ECS코리아는 지난 2005년에 설립되어 지금까지 국내에 보급형 메인보드를 공급해 왔다. 주요 영업대상은 중간 판매상이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에게는 다소 낯선 브랜드일 수 있다. 하지만 그 동안 OEM방식으로 TG삼보컴퓨터, 주연테크, 현주컴퓨터 등에 메인보드를 공급해 국내에서도 많은 판매 실적을 유지하고 있다. 한편, 12월 9일에는 PC방을 타깃으로 한 메인보드도 출시할 예정이기 때문에 PC방 마케팅에도 본격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인다.

부담 없는 가격과 제품의 안정성을 무기로 PC방 시장을 두드리고 있는 ECS코리아의 마케팅팀 이기종 차장을 만나 향후 영업 정책과 계획 등에 대해 들어봤다.

   
 

▲ ECS코리아 마케팅팀 이기종 차장

 

간략하게 회사소개를 부탁한다.
ECS는 1987년 설립한 대만의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노트북, 베어본 전문 제조사이며 2005년 6월 한국에 ECS 한국지사를 설립하고 수입사를 거치지 않는 직접 유통 체계를 구축, 2008년 현재까지 메인보드 및 그래픽카드를 전문적으로 유통하고 있는 기업이다.

회사 조직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마케팅, 영업, 무역, 관리, 물류, A/S팀 등으로 세분화되어 있다. 마케팅과 영업, 관리 팀은 본사에 위치해 있으며 물류, A/S팀과 같은 경우 일산에 위치해 있다. 그 밖에도 전국에 총판들이 있다. 서울총판은 보스톤메니아를 비롯한 5개의 업체가 있고, 지방에도 총 15곳의 총판 거래 업체가 있다.

ECS코리아의 마케팅 전략은 무엇인가?
일반 소비자층에서 ECS코리아는 조금 낯설 수 있다. 이유는 그 동안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일반 소비자를 타깃으로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ECS코리아의 주요 마케팅 대상은 중간 판매상이었다. 또 메인보드는 광고를 하지 않는다. 일반 소비자는 칩셋을 따지지 제품 명칭을 따지지 않기 때문이다.

보급형 브랜드라는 이미지가 있는데?
보급형을 판매하고 있는 업체라는 것은 맞다. 처음부터 보급형 OEM 위주로 정책 노선을 펼쳐왔다. 과거 TG삼보컴퓨터, 주연테크, 현주컴퓨터 등에 자사의 제품을 공급해 왔다. 지금도 OEM 방식 위주로 정책 노선이 잡혀있다. 하지만 블랙시리즈 등 중고가 제품도 있다.

A/S정책은 어떻게 추진하고 있나?
소비자에게는 A/S부분이 가장 민감한 문제다. 현재 메인보드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3년 보증에 2년 무상, 1년 유상 등의 정책을 펼치고 있다. 대부분 총판에서 자체적으로 A/S를 해결하는 경우가 높고, 총판에서 요청이 들어올 경우에 한해 직접 A/S를 나가기도 한다. 얼마 전에는 제주도에 위치한 PC방을 직접 방문하기도 했다.

PC방 시장에 대한 ECS코리아의 전략은 무엇인가?
메인보드와 그래픽 카드를 수입하는 업체들은 현재 환율 상승으로 인한 자금난으로 문을 닫고 있는 상황이다. 때문에 소비자인 PC방 업주들 또한 PC 업그레이드나 구입을 하는데 있어 A/S 서비스에 대한 부분이 제품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ECS코리아는 제품 수입회사가 아닌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제조사의 한국지사인 만큼 타 수입사들과 달리 안정적인 제품 수급과 A/S 서비스를 지속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과 함께 12월 9일 출시 예정인 PC방용 메인보드(A780GM-A-Ultra)를 활용해 PC방 마케팅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현재 PC 업계 분위기가 좋지 않은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나?
위험한 상황이다. 위험에 처해있는 당사자는 다름 아닌 소비자다. 현재 A/S를 맡겨놓은 업체가 도산해 제품을 돌려받지 못하는 소비자도 있다. 쇼핑몰도 판매한 제품에 A/S 기간이 남아있다면 해당 제품에 대한 A/S를 해줘야 하는데, 업체가 도산해 버리니 A/S부담을 떠안게 됐다. 결국 용산 수입업체들이 불신을 받고 있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 소비자는 A/S 부담을 덜 수 있는 업체를 선택해 제품을 구입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아이러브PC방 독자에게 한마디 한다면?
ECS코리아가 낯설게 느껴진다면 홍보부족으로 인한 현상이라 인정한다. 2009년에는 이러한 홍보부족 현상을 개선하려 노력할 것이다. 앞으로 12월 9일에는 PC방용 메인보드가 출시될 예정이다. 따라서 PC방에도 많은 홍보를 계획하고 있다. PC방에서 제품을 수요하면 일반 소비자에게도 좋은 인식이 심어질 것이라 예상한다. 앞으로 꾸준한 관심 부탁드린다.

ECS코리아 주력 제품

메인보드

   

P43T-A2
CPU 소켓 인텔 LGA775 소켓 지원
사용 가능 CPU 요크필드 / 울프데일 등 최신 CPU 지원
칩셋 인텔 P43 & ICH10 칩셋
FSB 1333 / 1066 / 800 MHz
RAM 듀얼채널 DDR2 PC6400 지원(최대 16GB)
사운드 HD 사운드
네트워크 기가비트랜 지원


   

A780GM-A-Ultra(12월 9일 출시 예정)
CPU 소켓 AMD 소켓 AM2+
사용 가능 CPU 160W(OC) Phenom CPU / AMD Phenom processor
메인칩셋 AMD 780G
보조칩셋 AMD SB700
내장 그래픽 ATI Radeon HD3200
RAM DDR2
FSB 1066 / 800 MHz
사운드 HD 사운드
네트워크 기가비트랜

그래픽카드

   

N9500GT-512MX-F
형식 PCI-Express 2.0
제조 공정 65nm
코어 클럭 550Mhz
메모리 클럭 1,600Mhz
메모리 인터페이스 128bit
메모리 용량 512MB
DirectX 지원 10
냉각 방식 방열판 + 냉각팬

   

N9600GT-512MX-F
형식 PCI-Express 2.0
제조 공정 65nm
코어 클럭 650MHz
메모리 클럭 1,800MHz
메모리 인터페이스 256bit
메모리 용량 512MB
DirectX 지원 10
냉각 방식 방열판 + 냉각팬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