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전국의 노후 산업단지를 개선해 청년들이 근무하고 싶은 환경을 만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청년 친화형 산업단지 추진방안’을 발표하고 기본 추진방안을 제시했다. 착공된 지 30년이 지난 대부분의 노후 산업단지를 IT 정보기술·지식산업 등의 청년들이 선호하는 산업단지로 탈바꿈한다는 골자다.

정부는 향후 5년간 창업·혁신 생태계 및 근로·정주환경을 갖춘 ‘청년 친화형 산업단지’로 바꾸는데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2018년 산업부 예산 1,328억 원 지원, 규제완화 등으로 민간투자 유치 촉진, 산단별 특성과 수요에 맞춰 근로·정주환경 개선 등의 계획을 추진한다.

특히, PC방 등이 포함된 입주업종규제가 전면 완화된다. 기존 포지티브 방식을 고수하던 산업단지 내 지원시설 구역 입주업종 규제가 네거티브 방식으로 전환되는 것이다. 근로자들의 ‘삶의 질’ 증진을 위한 시설을 확충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로써 산업단지 내부에는 카지노나 단란주점 등 일부 업종을 제외하고 PC방 업종이 자유롭게 입주할 수 있게 됐다. 청년층 및 정주환경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이번 개선 대책이 효과를 거둘 경우 PC방 최고의 상권이라 평가받는 청년층 밀집 주거지역이 될 확률이 높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2022년까지 신규 청년 일자리 2만 2천 명 창출을 전망하면서,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추가예산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