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X 9 API 메모리 할당 문제 개선으로 게임 성능 향상
국내 온라인 게임 대부분이 DX 9 사용하는 상황, PC방 윈 10 도입에도 호재

마이크로소프트가 최근 배포를 시작한 윈도우 10 가을 크리에이터스 업데이트에서 DirectX 9 API와 관련한 비디오 메모리 할당 문제를 수정했다.

이번에 수정된 비디오 메모리 문제는 지난 윈도우 8부터 시작됐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8에서 DirectX 9의 비디오 메모리 용량을 확인하는 방식을 바꿨는데, 게임 실행 시 사용 가능한 비디오 메모리 용량이 4GB로 제한되면서 성능이 다소 저하되는 문제가 있었다.

물론 구형 그래픽카드 가운데 비디오 메모리가 4GB를 넘는 제품이 많지는 않지만, 이번 이슈는 그래픽 메모리 외에 일반 메모리까지 더한 총합을 4GB로 제한하는 문제여서, 4GB 미만의 비디오 메모리를 가진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MS는 새롭게 배포 중인 가을 크리에이터스 업데이트 1709 버전에서 이 같은 문제를 수정했으며, 시스템이 갖춘 메모리의 보다 정확한 값을 확인함으로써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됐다.

사실상 PC방에서 서비스되는 대부분의 국내 온라인 게임이 DirectX 9을 기반으로 제작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번 업데이트는 윈도우 10을 사용 중이거나 도입하려는 PC방에 호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