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존PC방 프렌차이즈 '(주)킬트'
상태바
지존PC방 프렌차이즈 '(주)킬트'
  • 승인 2003.04.30 13:50
  • 아이러브피시방
  • webmaster@ilovepcbang.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C방 프렌차이즈는 PC방 전성기와 함께 성장하고있는 사업이다. 전국적으로 크고 작은 업체들이 수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조그만 개인매장에서도 오픈을 하고 있으며 또한 개인이 직접 하는 경우도 많다.
그런데 과연 개인이 하는것과 대형프렌차이즈에서 진행하는 것의 큰 차이점은 무엇일까? 현재로써는 비용적인 면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필자는 얘기하고 싶다.
물론 비용이 투자되는 만큼 멋진 PC방을 꾸밀 수는 있겠지만 단지 브랜드 이미지만 가지고 엄청난 비용을 투자하는 것은 한번쯤 고려해 보아야 할 것이다.

PC방 프렌차이즈 사업에는 새내기 브랜드라고 볼 수 있지만 현재 눈에 띄게 체인점수를 늘려가고 있으며 또한 성공적인 PC방을 지속적으로 오픈하고 있는 (주)킬트(대표 이충환 www.kilt.co.kr)의 '지존PC방'를 찾아 요즘 오픈하고 있는 PC방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컴보 : 먼저 (주)킬트 회사소개를 간략히 부탁드립니다.
●지존 : 현재 '지존PC방'프렌차이즈와 리모델링을 전문으로 하고 있으며, 별정사업자 / ISP / 듀얼라인VPN사업도 병행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컴보 : '지존PC방' 체인점들의 오픈 후 반응은 어떤가요?
●지존 : 아무래도 투자대비 높은 수익이 창출되고 있으므로 매우 만족하는 분위기입니다. 현재 오픈 점들의 영업실적이 매우 좋은 상황이므로 반응은 매우 좋습니다.

●컴보 : 아무래도 신규 점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매출이 좋다고 볼 수 있을 것도 같은데요. 어떤가요?
●지존 : 물론 그렇게 볼 수도 있겠지만 사전 시장조사를 통하여 철저하게 상권조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1년 안에 투자비를 회수 할 수 있도록 모든 영업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컴보 : 1년 안에 투자비 회수부분은 어느 정도까지 인가요?
●지존 : 아마도, 점포임대보증금을 제외한 금액을 뽑아야 하겠지요.
현재 오픈 점들이 예상 되로 잘 진행을 하고 있기 때문에 본사와 계속하여 공조한다면 충분히 가능하며 이미 투자비를 1년 안에 회수한 PC방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한번 창업하고 끝나는 것은 이미 예전의 창업시스템이라고 생각 드는군요.

●컴보 : 기존의 PC방과의 차이점을 강조한다면?
●지존 : PC방의 큰 차이점을 이야기하는 것이 모순이겠지만, 요즘 오픈 되는 PC방들의 인테리어는 모두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만 1억이 넘게 들어가는 체인점들이 많이 있지요. 바로 그런 부분들을 최소의 비용으로 처리한다면 바로 그런 것이 거품을 제거하고 저렴하게 오픈을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개인이 직접 준비를 하여 진행하거나 체인점에 의뢰을 하거나 비용 적인 면에서 큰 차이점이 없다면 바로 그것이 소비자를 위한 전문 체인점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요즘은 너무 과잉투자 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총 자본금이 1년 정도에 회수되어야 한다는 것이 저희 체인점의 오픈철학입니다.
현재기존의 PC방을 3~4년 운영하신 분들이 저희 체인점을 선택하는 이유가 바로 이 부분입니다.

●컴보 : 그렇다면 창업비용은 어느 정도 소요되나요?
●지존 : 너무 광범위한 질문인데요. 창업비용을 정확하게 얼마라고 얘기하기는 힘듭니다. 자본금이 1억 있는 분한데 3억짜리 PC방을 권유하게 하는 방식이 아니라 1억이 있으면 1억에 맞는 컨셉으로 PC방을 꾸며드리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자금에 맞추어 진행을 하고 있는데 상권조사 및 시장조사에 투자되는 시간이 좀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자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컴보 : 결국PC방은 사후 관리가 상당히 중요한 부분인 것 같은데요?
●지존 : A/S 및 관리 부분은 물론 전담직원들이 관리를 하고 있으며 항상 대기 조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오픈 점의 매월수지분석을 통하여 영업매출을 항상 점검하는 일까지 사후관리에 포함 시켜놓고 있습니다.

●컴보 : 지사 설립은 안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계획이 있나요?
●지존 : 지사 모집은 대전, 대구, 광주, 부산에 지사를 준비중에 있으며, 올 하반기에 지사가 완료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컴보 : 현재 가맹점은 몇 개인가요?
●지존 : 4월말 시점으로 20여개의 PC방이 영업을 하고 있으며 매월 4~5개의 체인점들이 계속오픈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컴보 : 요즘 가장 관심 사항인 흡연실에 대한 인테리어를 어떻게 진행하고 있나요?
●지존 : 인테리어 작업 시 흡연구역을 나뉘어 하고 있는데 주로 목재와 유리를 이용한 소재로 하부는 목재소재로 하고 상부는 유리로 작업을 하여 답답한 구역경계가 없도록 처리를 하고있으며 환풍 시설에 더욱 신경을 써서 작업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컴보 : 요즘PC방이 비수기라고 하며 또한, 하향 사업이라고 까지 하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지존 : 모든 사업은 상승이 있으면 하락이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PC방 사업의 소비자 즉, 유저는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신규 대형 점들이 오픈을 하면 기존의 영세한 PC방들이 폐업하는 방식으로 결국은 PC방 전체 수는 줄어들겠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안정적으로 PC방이 한국의 문화공간으로 자리를 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컴보 : PC방 사업부진시 대책이 있나요?
●지존 : 사업부진이 생길 수 없게끔 철저한 조사를 통하여 거기에 맞는 투자를 하기 때문에 사업부진 이라는 말은 있을 수 없습니다. 물론 업주 님의 마인드가 부족하다면 특별히 교육까지도 겸할 수 있고 영업지원을 통한 지속적인 관리로 사업부진의 위험을 최소한 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악의 경우 매각조치도 가능하지만 아직까지 그런 경우는 없었습니다.

●컴보 : 지존PC방에서 주력하는 게임이 있나요?
●지존 : 특별하게 주력하는 게임은 없습니다. 각각의 지역마다 게임에 대한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그 시장에 맞게끔 게임을 설치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게임을 모두 즐길 수 있게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컴보 : 수익성이 확실하다면 직영점을 많이 오픈 할 수도 있다고 보는데요?
●지존 : 체인점 초창기에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직영점입니다. 하지만 전국곳곳에 오픈한PC방들이 영업을 잘 하고 있기 때문에 직영점의 필요성을 느끼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직영점을 굳이 만든다면 해외에 만들 예정입니다.

●컴보 : 상권보장은 어떤 방법으로 하시나요?
●지존 : 거리 제한보다는 상권형성에 따라 구역을 나누고 있으며, 동일상권 내에서는 리모델링 조차도 진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철저하게 상권은 보장한다는 것이 본사 영업방침 입니다.

●컴보 : 리모델링 작업도 하고 있는데 간략히 리모델링에 대해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지존 : 영업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재투자하는 것이 결국은 리모델링 입니다. 리모델링은 절차/시기/견적/필요성 등을 꼼꼼히 챙겨야 할 것이고, 가능하면 투자 후 5~6개월 안에 투자비가 회수되는 원칙으로 진행을 하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재투자 시기는 2년 정도 계획하면 큰 무리가 되지 않습니다.

●컴보 : 결국 PC방은 대형화와 고급화 전략이 승부일 것 같습니다. 어떤가요?
●지존 : 당연한 결과이며 앞으로도 더욱 그러할 것입니다. 투자가 너무 안되어도 문제이지만 너무 과한 투자 또한 절대 안됩니다. 현재 PC방을 운영하는 사장님들도 지속적인 투자 없이는 결국 후퇴하고 만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며 새로 준비하는 사장님들은 절대 과잉 투자를 하지 말 것을 당부합니다.

●컴보 : 지존PC방의 미래목표는 무엇인가요?
●지존 : 국내 최고의 PC방 프렌차이즈가 목표이며 향후 목표는 해외시장 진출입니다. 해외시장 부분은 지속적인 문의가 들어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컴보 : 마지막으로 PC방을 준비하는 예비사장님에게 한마디하신다면?
●지존 : 가장 기본적인 사항은 PC방 사업이 과연 본인의 적성에 맞는 사업인지를 체크해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고 또 한가지는 PC방 사업이 서비스업이라는 것을 잊지 않는 것입니다. 모든 것이 그렇듯 본인 사업에 최선을 다하여 전념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예전의 PC방 체인점들의 고급화는 결국 고 마진을 창출하여 소비자가 고스란히 그 부분을 부담하는 방식 이였지만, 요즘 들어서는 많은 체인점들이 고급인테리어를 접목하지만 결국은 비용을 최소화함으로써 신규 창업자들에게 비용투자를 최소화시키는 전략을 쓰고 있기 때문에 매우 환영할만한 일이다.
지존PC방 역시 지속적으로 체인점들을 오픈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하며 앞으로도 초심의 마음으로 전국최고의 체인점이 되기를 바란다.


jang@com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