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이 대형화되고 대부분의 계산이 선불결제기를 통해 이뤄지면서 상대적으로 PC방 고객들에 대한 모니터링이 약화되고 있지만, 여전히 PC방 관리프로그램을 우회해 유료 차감 게임을 무료로 즐기려는 고객들의 시도가 이어지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PC방을 찾은 고객이 관리프로그램을 우회하는 이유는 유료 과금 게임을 이용할 경우 추가적인 비용이 지출되는 것을 회피하거나 온라인게임을 중복 실행하기 위한 목적이 대부분이다.

기본적으로 PC방 관리프로그램은 이를 방지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지만, 윈도우 사용자 계정을 추가 생성하는 형태로 우회할 경우에는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 PC방 업주나 근무자가 카운터 PC와 연결이 끊어진 자리를 수시로 체크하고 관리하는 방법이 유일한 해결책이다.

하지만 최근 이 같은 모니터링에 소홀해지고 있는 경향이 짙어지고 있다. PC 대수의 증가로 인해 선불결제기의 보급이 확산되면서 카운터 PC를 관리하는 업무가 축소됐다. 또한 아르바이트 근무자들의 업무가 먹거리 조리에 집중된 것도 모니터링이 소홀해진 원인이다.

관리프로그램을 우회하는 시도들을 막지 못할 경우에는 금전적인 피해로 이어지기도 한다. 유료 차감 게임의 별도 요금제를 회피하는 것 뿐만 아니라 온라인게임의 중복 실행도 자유롭기 때문에 PC방의 수입과 지출이 동일해지거나 오히려 지출이 더 많은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근본적인 예방법은 카운터 PC를 수시로 모니터링하는 것이다. PC방 업주들은 아르바이트 근무자에게 수시로 카운터 PC를 모니터링하도록 교육하고, 선불결제기 인근에 경고문을 부착하는 형태로 PC방 고객들에게도 주의를 당부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