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PC방의 관리프로그램은 게토, 네티모, 미디어웹, 넷커멘더, 겜돌이등으로 분류되고 있다. 수많은 PC방들이 각자의 개성에 맞게 관리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으며, 저 마다 특유의 장, 단점을 가지고 있다. PC방 관리프로그램은 종류도 다양 하지만 성능 또한 뛰어난 제품들이 주류을 이루고 있으니 PC방 사장님들은 다른 업종에 비해 한결 영업하시는데 어려움을 덜게 된 것 같다.
초장기에 수기로 영업하던 때의 PC방 사장님들은 정말 고생이 많았던 것 같다.^^
이번호 에서는 여러 관리프로그램중 PC방 카드리더기 생산 제조업체인 (주)카드인텍(대표:이영철 www.cardintech.com)을 찾아 PC방 카드리더기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다.

Q.먼저 회사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카드인텍 : (주)카드인텍은 1988년 미래전자시스템으로 사업을 시작하여 2000년 (주)카드인텍으로 법인 전환한 벤처기업으로 OA제품의 무인자동화 시스템을 목적으로 선불카드시스템을 도입하여 많은 호응을 얻고 있으며, 무인 복사기 시스템, 무인 주차관리 시스템, 게임장의 선불카드시스템, 멀티미디어 게임장, PC방의 선불카드시스템 등의 선불카드시스템을 제조 유통하는 기업입니다. 아직은 전국의PC방에 보편화되지 않은 선불카드시스템 이기 때문에 다소 생소하신 PC방 사장님들에게 자세한 소개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Q.제품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해 주십시요!
▶카드인텍 : 카드인텍의 제품은 PC방 카운터에 메인 발급기가 설치되고 각PC마다 리더기가 설치되어 선불로 요금을 정산하는 선불카드시스템 입니다.

Q.가장 중요한 문제인 제품의 가격은 어느 정도 인가요?
▶카드인텍 : 가격은 50대 기준 300여 만원에 설치가 되고 있으며, 한번 설치를 하게되면 추가 비용 없이 인권비 와 전기료 등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3개월 정도면 설치비 회수가 가능합니다.

Q.PC방의 반응은 어떤가요?
▶카드인텍 : 이미 사용하고 계신 분들의 반응은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기존에 사용하신 분들이 2호점을 오픈 하게 되면 또다시 설치를 하고 계십니다. 4월부터는 가격이 낮춰지기 때문에 많은 PC방에서 사용이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Q.기존의 게토프로그램의 점유율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기존 프로그램과의 호환이나 대체제품으로 효율이 큰가요?
▶카드인텍 : 현재 넷커멘더와는 호환이 잘되고 있습니다. 게토와는 아직 호환이 되고 있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콘솔기계를 설치하게되면 선불카드시스템 적용이 필수이기 때문에 콘솔기계를 추가하는 PC방들 위주로 설치가 이어 지고 있습니다.

Q.PC방에서 직접 설치가 가능한가요
▶카드인텍 : 그렇습니다. CD인스톨만 하면 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Q.현재 PC방에 설치된 개수는 얼마나 되나요?
▶카드인텍 : 약, 300여개 정도의 PC방에 설치가 되어 있으며, 계속하여 설치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Q.선불요금 이라는 제도가 우리나라에서는 좀 확립되기가 이른 감도 있는 것 같은데 어떤가요? 오히려 손님들에게 불편을 주지는 않을까요?
▶카드인텍 : 선불카드시스템에 대한 거부감을 가지는 손님들은 후불시스템을 적용하면 됩니다. 후불시스템은 카드를 넣으면 0원부터 시작하여 요금이 올라가는 방식입니다. 선불&후불 PC방 상황에 맞춰서 사용하시면 편리합니다.

Q.그렇다면 카드시스템을 사용하는 주목적은 무엇인가요?
▶카드인텍 : 카드시스템을 사용하게 되면 첫째로 전기료 절감의 효과가 있습니다. 시간종료가 되면 PC본체의 전원이 OFF되기 때문에 사용 외에는 항상 전기를 사용하지 않게 되기 때문에 기존전기료의 30%정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인체감지시스템이 장치되어 있어 손님이 자리를 비우면 바로 카운터 모니터에 나타나게 됩니다. 손님의 도주를 막을 수도 있고 보이지 않는 자리를 수시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셋째로는 호출시스템 적용이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네 번째로는 관리프로그램 역할을 충실하게 하기 때문에 기존의 관리프로그램을 사용하시던 분들의 불편을 최소화 해 놓았습니다.

Q.PC방에서 사용시 단점은 무엇인가요?
▶카드인텍 : 단점이라면 아마도 비용투자 부분이 먼저 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약간의 공간을 차지한다는 점을 빼면 정말 유용한 제품이라고 확신합니다.

Q.유료온라인게임 등을 따로 적용할 수 있나요?
▶카드인텍 : 예, 따로 과금을 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관리가 필요 없으며 시간이 20%정도 빨리 소모되게 설정하면 20%정도의 요금을 더 받게 되는 방식이 되는 것이지요. 반대로 할인을 하게되면 시간이 늦게 소모되게 하면 되는 것입니다.

Q.마일리지 적립도 가능한가요?
▶카드인텍 : 물론입니다. 기존의 관리프로그램들이 하고 있는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안산의 14개의 PC방을 운영하는 사장님은 14개 모두에 PC방 리더기 카드시스템을 설치하고 운영을 하고 계십니다. PC방 영업관리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십니다.

Q.카드는 처음에 몇장 정도 발급을 하게 되나요?
▶카드인텍 : 필요한 만큼만 제작을 하여도 무관하지만 처음엔 이벤트와 함께 이용을 하면 좋습니다. 그렇게 되면 약 1만장을 제작하여 천원씩 시간을 넣어서 학교, 학원 주변에 뿌리면 효과 만점 일 것입니다.

Q.카드 제작비는 얼마정도의 비용이 추가되나요?
▶카드인텍 : 플라스틱 카드의 경우는 수량과 디자인 등에 따라 변수가 많기 때문에 상담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벤트를 할 때는 저렴한 가격의 종이카드를 권장하여 드리고 있으니 별도의 상담을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마지막으로 요즘 PC방 영업이 비수기라고 합니다. 이시기에 비용투자를 하기는 다소 무리가 있다는 생각도 드는데요. 어떤가요?
▶카드인텍 : 위에서 언급 한데로 비용투자는 물론 되지만 3개월 정도만 지나면 인권비와 PC방의 관리효율로 인한 이익발생 그리고 제일 중요한 전기료 절감 등을 생각하면 투자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PC방 카드리더기 업체에서 대표주자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는 (주)카드인텍 사장님과의 이야기 속에서 앞으로 더욱 발전해 나가는 기업이 되길 기대해 보며 여러 분야에 적용되는 카드리더기 인만큼 좋은 제품으로 여러 분야에서 인정받는 (주)카드인텍이 되길 기대해 본다.


jang@combo.co.kr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