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방송장비를 갖춘 전용석을 구비해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PC방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인터넷 개인방송이 PC방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근 인터넷방송 전용석을 운영하는 PC방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해당 PC방 업주들은 생각보다 많은 고객들이 인터넷 개인방송을 진행하고 있고, 그 수도 날로 증가하고 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PC방은 개인방송 중 인기 장르에 속하는 게임방송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서든어택>, <오버워치>, <리그오브레전드>, <피파온라인3>, <스타크래프트>와 관련된 콘텐츠가 큰 인기를 끌고 있어 PC방에 잘 접목한다면 좋은 집객 아이템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이 많다.

이미 인터넷 개인방송은 미디어 콘텐츠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할 정도로 성장했다. 인기 BJ가 방송에서 언급한 내용이 인터넷 상에서 크게 유행하거나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대규모 팬클럽이 만들어지기도 한다. 이 때문에 개인방송을 직업으로 택하는 이들도 크게 늘어난 상태다.

하지만 수준 높은 인터넷 방송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고가의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개인이 쉽게 접근하기 힘든 면이 있다. 이같이 인터넷 방송을 하고 싶어도 방송장비에 투자할 여력이 부족한 학생층이나 청년층을 전용석으로 흡수한다면 매출은 물론 PC방 홍보에도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반면에 이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많은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는 단점도 있다. 원활한 인터넷 방송을 위해서는 멀티태스킹에 유리한 8쓰레드의 i7급 CPU를 장착한 PC를 비롯해 21:9 대형 모니터나 듀얼 모니터, 방송에 적합한 마이크, 헤드셋, 캠 등이 필수적이다.

또 방송에 방해가 되지 않기 위해 다른 고객과의 간섭이 없도록 별도의 공간을 조성해야 하며, 다양한 장비로 인해 일반 좌석보다 최소 1.5배 가량 넓은 책상도 필요하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프리미엄 게이밍존과 비슷하거나 그 이상의 공간과 비용을 투자해야 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PC방에서 인터넷 방송 전용석을 도입하고 있는 이유는 일정 수준 이상의 수요가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많은 PC방에서 다양한 형태의 전용석을 도입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PC방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취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