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PC방이 온라인게임의 대리 접속 및 플레이로 수익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상당수 PC방 업주들이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이는 엄연한 게임 유저의 이용약관 위반 및 PC방 이용약관 위반이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현재 대리 접속 및 게임 플레이로 유명한 게임은 <피파온라인3>다. 상당수 <피파온라인3> 유저들은 PC방 접속 유지 이벤트와 게임 플레이 판수에 따라 아이템을 차등 지급하는 이벤트가 상시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 때문에 대리 접속 및 플레이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이 때문에 일부 PC방에서는 대리 접속 및 플레이를 상업화하고 있다. 접속 유지 시간과 판수에 따라 비용을 청구하고 있으며, 이용자의 계정을 받아 실제 운영 중인 PC방의 클라이언트 PC를 할애하고 인력을 투입해 대리 접속 유지 및 게임 플레이를 지원하는 것이다.

이미 상당수 <피파온라인3> 관련 커뮤니티에서는 실제 운영 중인 PC방의 정보들이 노출되어 있다. 특히 게임 유저들의 관심도 높아 해당 커뮤니티에서 ‘대리’라는 키워드로 게시물을 검색하면 하루에도 십여 건의 질문과 후기 등이 공유되고 있는 모습을 쉽게 접할 수 있다.

<피파온라인3> 커뮤니티에서의 대리 문의 게시물들

또한 이 같은 방법이 PC방의 부가수익으로 알려지면서 PC방 커뮤니티에서도 대리 접속을 사업화하는데 큰 관심을 나타내는 PC방 업주들도 증가했다. 이미 대리 접속을 상업화했다는 일부 PC방 업주들은 노하우 등을 공유하며 부가수익원으로 전파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엄연한 이용약관 위반이다. 넥슨의 서비스 이용약관에 따르면 ‘본인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또 넥슨의 인터넷PC방 서비스 이용약관에서는 계약된 영업장에서도 프리미엄 서비스를 재판매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제재의 수위는 게임 유저의 경우 계정의 영구 정지가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게임사는 대리 접속 및 대리 플레이 등 부정한 방법으로 게임을 플레이한 유저의 계정을 영구 정지해 왔다. 이스포츠계에서는 프로게이머의 자격을 영구 박탈하기도 한다.

PC방의 경우에도 넥슨 PC방 이용이 영구 제한될 가능성이 크다. 이미 넥슨은 지금까지 수많은 VPN 업체들과 VPN 업체에 IP를 제공한 PC방의 넥슨 가맹을 영구적으로 제한해 왔다. 정상적인 PC방의 대리 접속 상업화는 PC방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넥슨 게임들의 접속 및 PC방 프리미엄 혜택 이용이 영구적으로 제한되면 큰 지장을 받는다.

이에 따라 PC방 업주들은 가급적 게임의 대리 접속이나 대리 게임 플레이를 부가수익으로 가치를 두지 말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자칫 영업에 큰 지장을 초래할 수 있으며, 앞으로 넥슨이 VPN 업체를 모니터링 하는 과정에서 적발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