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사이트 네이버에서 ‘소상공인’을 검색하면 상단에 ‘소상공인포털(http://www.sbiz.or.kr)’이 검색된다. PC방 업계에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소상공인포털’은 소상공인과 관련한 대부분의 정보를 접할 수 있어 PC방 운영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최근 개편한 소상공인포털은 이전까지 소상공인지원포털이라 불렸으며, 소상공인과 관련한 맞춤형 서비스는 물론, 창업과 운영 관련 정보, 소상공인관련 정책과 주요 뉴스 등을 접할 수 있다. 사실상 소상공인과 관련한 모든 정보가 총망라되어 있는 사이트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소상공인포털에서는 정책드림, 분석드림, 지식드림으로 주요 메뉴가 구성되어 있다. 먼저 정책드림에서는 △정책자금 △성장지원 △재기지원 △창업지원 △전통시장 활성화로 구성된 세부 메뉴를 접할 수 있다.

정책드림에서 접할 수 있는 모든 세부 메뉴에서는 국내에서 시행 중인 모든 소상공인 관련 정책 자금 내역을 살펴볼 수 있다. 세부 메뉴는 말 그대로 창업, 운영, 폐업 과정에서의 정책 지원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으며, 지자체에서 개별 시행 중인 정책 정보도 총망라되어 있다.

분석드림은 상권분석, 상권통계, 창업과밀지수, 점포이력, 점포평가 등의 세부 메뉴로 구성되어 있는 상태다. 말 그대로 상권과 관련한 대부분의 정보를 살펴볼 수 있으며, 정부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점포의 이력까지 살펴볼 수 있다.

지식드림은 창업단계별, 업종별, 지역별 세부메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세부메뉴 속에서는 다양한 운영정보를 접할 수 있다. 특히 창업단계에서는 아이템의 발굴에서부터 다양한 업종의 트렌드를 접할 수 있고, 업종별에서는 해당 업종의 성공사례들을 접할 수 있어 유용하다.

이와 함께 소상공인포털에서는 회원가입 후에는 관심 있는 정보들을 취합해 보여주며, 내가 속한 상권 정보의 뉴스와 소상공인 관련 정책 지원에 대한 소식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특히 소상공인에게는 어려운 법률 자문, 컨설팅 자문까지 얻을 수 있어 PC방 운영에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