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탐방] 새로운 VOG 솔루션 ‘아이디스크’ 도입한 아이닉스 PC방
상태바
[PC방탐방] 새로운 VOG 솔루션 ‘아이디스크’ 도입한 아이닉스 PC방
  • 승인 2016.08.21 11:01
  • 이상혁
  • reporter@ilovepcbang.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는 月刊 아이러브PC방 8월호(통권 309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PC방의 PC 관리 솔루션 트렌드가 변하고 있다. 노하드솔루션의 보급률이 정점을 찍은 이후 다시금 클라이언트 PC에 저장장치를 설치하는 과거의 방식으로 돌아가고 있다. 유행은 돌고 돈다지만 노하드솔루션이 등장한 이후 5년도 채 되지 않은 상황에서의 변화다.

다만 과거와 다른 점은 저장장치의 종류가 바뀌었다. HDD가 아닌 SSD가 도입되고 있는 것이다. SSD가 처음 등장할 당시에는 용량대비 가격이 비싸 PC방에 도입하지 못했지만 가격안정화를 이루면서 HDD와 세대교체를 이루고 있다. 물론 아직까지는 SSD만으로 운영하기에는 벅차다.

보편적으로 PC방 클라이언트 PC의 저장 용량은 1TB 수준에 달해야 한다. 아직은 SSD를 도입한 대부분의 PC방이 256GB 혹은 500GB의 SSD를 도입하고 있기 때문에 PC방 고객들이 많이 찾는 게임을 SSD에 저장하고 나머지 게임은 서버를 이용하는 형태다. 노하드솔루션 등장 이전부터 자동 게임 패치 프로그램으로 유명했던 게임닥터의 VOG 시스템과 유사하다.

이제는 클라이언트 PC에 SSD를 설치하고 추가로 노하드솔루션을 운영하는 형태의 솔루션은 VOG가 대명사가 됐다. 이 같은 VOG는 노하드솔루션 등장 이후 꾸준히 등장했고 최근에는 다양한 브랜드가 출시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사트너아이티, 오성에프엔씨, 현주아이엔씨, 참네트워크, 행복컴 등이 연합해 출시한 아이디스크는 PC방 업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VOG 솔루션이다. 이에 아이디스크를 도입했다는 서울 동국대 상권의 아이닉스 PC방을 찾았다.

▲ 국대 상권에 위치한 아이닉스 PC방

VOG는 현 시점에서의 유일한 대안
동국대 아이닉스 PC방은 이미 노하드솔루션으로 운영하던 곳이다. 노하드솔루션을 사용하다가 아이디스크를 도입한 배경은 부분 도입이 가능하기 때문이었다. 실제 동국대 아이닉스 PC방은 100여 대의 PC 가운데 25대에만 부분적으로 아이디스크를 도입했다.

기존에 노하드솔루션을 잘 사용하던 아이닉스 PC방이 아이디스크를 부분 도입한 이유는 최근 일부 노하드솔루션에서 발생한 대규모 영업중단 사태 소식을 접했기 때문이다. 서버의 가동이 중단될 경우 그대로 영업 중단으로 이어지는 것은 노하드솔루션이 처음 등장할 때부터 제기되어 왔던 아킬레스건이다.

▲ 아이닉스 PC방의 기본적인 클라이언트 좌석의 형태

물론 이 같은 사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노하드솔루션의 관리적 편의성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전체 클라이언트 PC에 SSD를 도입해 운영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PC방 클라이언트 PC의 저장 용량이 문제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안정적인 용량은 1TB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그 정도 용량의 SSD는 아직도 비용 부담이 크다.

이에 대해 동국대 아이닉스 PC방 김창문 사장은 “SSD로만 운영하려면 1TB 용량이 필요한데 가격 부담이 크기 때문에 VOG 솔루션을 알아보게 됐고, 부분 도입이 가능한 아이디스크를 선택하게 됐다”며 “PC 성능을 고려한다면 SSD를 장착하는 것이 가장 유리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이디스크는 어떤 솔루션일까?
아이디스크를 도입한 아이닉스 PC방을 통해 VOG 솔루션의 3대 관점을 살펴봤다. 첫 번째는 편의성이다. 아무리 VOG 솔루션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해도 관리적 편의성으로 도입되기 시작한 노하드솔루션보다 편의성이 떨어질 경우 큰 의미가 없다.

그러나 아이디스크는 노하드솔루션과 관리적 편의성이 동일하다. 쉽게 말하면 노하드솔루션과 마찬가지로 PC방 업주가 관리해야 할 부분이 없다. 노하드솔루션은 노하드솔루션대로, SSD는 SSD대로 업데이트에서부터 모든 소프트웨어 관리가 가능하다. 특히 중앙에서의 업데이트를 기다리지 않고 PC방 업주가 스마트폰으로 직접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다. 사실상 모든 관리가 자동화돼 있기 때문에 노하드솔루션의 관리적 편의성 그대로라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비용이다. 물론 SSD를 장착하기 때문에 SSD를 구매해야 하는 비용이 추가된다. 노하드솔루션은 기존 HDD를 처분한 비용으로 서버 구매 등 노하드솔루션 도입 비용을 충당했지만, VOG는 어떤 형태로든 SSD를 구입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 부담이 발생한다. 이는 단점으로도 지적되지만 유사시를 대비해 VOG 솔루션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면 어쩔 수 없이 감당해야 할 몫이다. 관리 비용의 경우에는 기존 노하드솔루션과 같으나 부분 도입의 경우 SSD를 관리할 서버를 추가 도입해야 한다.

▲ 아이디스크가 도입된 PC. PC 종료 시 안정화 단계를 거치고 있다.

세 번째는 게임 패치의 안정성과 속도다. 일단 아이디스크는 포레런처로 유명한 십년지기가 개발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만큼 게임 패치에 대해서는 일가견을 나타내는데, 최대 반나절 이내에 게임 업데이트가 적용된다. 또 일반적인 자동 게임 패치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관리도 편하다.

최신 업계 트렌드 반영된 아이닉스 PC방
동국대 상권의 아이닉스 PC방은 새로운 VOG 솔루션인 아이디스크를 도입했다는 것 외에도 최신 PC방 트렌드가 집대성되어 있다는 점이 눈길을 끌었다.

▲ LED를 통한 은은한 조명으로 독특한 인테리어를 구현하고 있다.

특히 동국대 상권에서는 가장 먼저 지문 인식 기능이 포함된 선불기기를 도입해 선불요금제를 운영하기 시작했고, 고해상도를 지원하는 게이밍 모니터, 기계식 키보드, 풍부하고 다양한 먹거리, 퍼포먼스용 튜닝 PC 등을 도입했다.

대학교 상권이기 때문에 다양한 먹거리 도입은 가장 성공한 아이템이다. 학생 고객이 대부분인 아이닉스 PC방에서는 특히 끓인 라면이 가장 인기가 높았다. PC를 이용하지 않고 마치 분식집을 이용하듯 라면 등으로 끼니를 해결하려는 대학생들도 많았다.

▲ 인테리어 효과를 톡톡히 보여주는 튜닝 PC. 대학생들을 사로잡은 아이템이다.

이 같은 최신 트렌드 도입은 아이닉스 PC방이 상권 내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 대학가 상권답게 경쟁은 치열하지만 전반적으로 최신 트렌드와는 거리가 먼 상권의 영향 탓에 아이닉스 PC방에 대한 대학생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여름방학을 맞이하면서 가동률이 감소했다는 점은 대학가 상권 내 위치한 PC방으로서는 어쩔 수 없는 한계다. 특히 지방에서 올라 온 대학생들이 많아 대학가의 비수기가 두드러지고 있다.

마치며…
아이닉스 PC방에서 선택한 아이디스크의 실제 구동방식과 시스템적인 관리방식을 직접 접해본 결과, 노하드솔루션의 장점이 그대로 적용됐기 때문에 노하드솔루션이 지니고 있는 단점을 보안하는 솔루션으로 좋은 대안일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SSD 가격이 인하되고 있기 때문에 아이디스크를 중심으로 VOG 솔루션의 보급이 확산될 가능성도 크다. 무엇보다 VOG 솔루션 도입은 노하드솔루션의 단점을 보안하는 동시에 기존 클라이언트 PC의 성능을 한층 더 끌어올린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동국대 아이닉스 PC방의 김창문 사장이 전망하고 있는 것과 같이 SSD 가격 인하를 발판으로 VOG 솔루션이 더욱 확산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ㄱㄴㄷ 2016-08-22 14:22:44
다른 피시방의 경우인데 노하드를 쓰기 전에는 USB 외장 하드가 잘 됐는데 노하드를 쓰고 나니 인식이 안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