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탐방] GTX1070부터 인터넷방송 VIP석까지, 최신 트렌드 집약한 커몬피씨플렉스 PC방
상태바
[PC방탐방] GTX1070부터 인터넷방송 VIP석까지, 최신 트렌드 집약한 커몬피씨플렉스 PC방
  • 승인 2016.07.31 11:07
  • 김종수
  • itman@ilovepcbang.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는 月刊 아이러브PC방 7월호(통권 308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최근 <오버워치>가 등장해 인기를 얻기 전까지 이른바 PC방 빅3로 불리던 <리그오브레전드>, <서든어택>, <피파온라인3>로 인한 PC사양 고착화가 수년째 이어지면서 대부분의 PC방은 시스템 업그레이드 필요성에 둔감해졌다.

이에 따라 수명이 지난 하드웨어들에는 사설 또는 자가 수리가 이어졌고 시스템의 사양 업그레이드에 투자하기보다는 주변기기 고급화와 먹거리 강화에 집중, 편안하고 안락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주력해 왔다.

하지만 최근 문을 연 커몬피씨플렉스 PC방은 이런 업계 트렌드를 정면으로 뒤집고 고사양 하드웨어와 선불기 일체형 책상 등 최신 시스템을 집약했다.

총 100여 석 규모의 PC방에 지포스 GTX1070까지 도입할 정도의 자금이라면 더 큰 규모의 PC방을 오픈하는 것도 어려운 일은 아니었을 터, 그런데도 ‘양보다 질’을 고집하는 속내가 궁금해 직접 찾아가 봤다.

▲ 이스포츠를 강조한 프로페셔널 존

최신 고사양 하드웨어로 꾸며진 시스템
최근 오픈한 매장답게 깔끔한 빈티지 인테리어로 꾸며진 커몬피씨플렉스 PC방은 넓은 매립형 책상을 활용해 한층 깔끔하게 정돈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었다. 방문한 시간대가 정오를 막 지난 시간이어서 매장 안은 다소 한산한 풍경이었으며 청소년보다 성인층이 많은 모습이었다.

지하철역 주변 상권에 위치한 매장으로 유동인구가 많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커몬피씨플렉스 PC방을 운영하는 박형대홍 점장의 얘기는 달랐다. 의외로 단골 고객층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배경에는 최신 사양을 기반으로 하는 차별화된 게임 경험이 주효했다고 한다.

실제로 매장 내 PC는 인텔 6세대 코어 프로세서 i5-6600을 기반으로 DDR4 16G 메모리, 지포스 GTX1070 그래픽카드 등 최신 고사양 하드웨어로 구성됐으며 인텔 SSD 기반 VOG 시스템을 바탕으로 안정적이고 뛰어난 퍼포먼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었다.

PC 구성품 가운데 단연 눈길을 끄는 지포스 GTX1070을 전 좌석에 도입하게 된 배경에 관해 묻자, 박 점장은 “다른 서비스 업종에서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의 만족도가 성공적인 매장운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믿었다”며 “뛰어난 성능은 물론 홍보 효과까지 예상되는 지포스 GTX1070이었기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충분히 제값을 할 것으로 판단해 과감히 도입하기로 했다”고 답했다.

지포스 GTX1070 엔비디아 공식인증 1호점
전 좌석에 GTX1070을 도입한 커몬피씨플렉스 PC방은 최근 출시된 파스칼 기반 GTX10 시리즈로는 최초로 엔비디아 지포스 공식인증을 받은 PC방이기도 하다.

IMG_60841.jpg
찾아간 날에는 마침 엔비디아에서도 지포스 GTX1070 공식인증 PC방 1호점 선정을 위해 이용덕 지사장과 임직원들도 방문했다. 공식인증 PC방임을 알리는 현판과 엑스배너 등을 설치해주고 지포스 그래픽카드와 PC방에 관해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눴다.

특히 별도로 마련된 프로페셔널 존과 측면 아크릴 구조로 내부 LED가 돋보이도록 꾸며진 튜닝PC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인 이용덕 지사장은 미리 준비해온 GTX10시리즈 그래픽카드로 디자인된 티셔츠 등 기념품을 증정하며 PC방에 대한 열의를 내비쳤다.

이스포츠를 염두한 ‘프로페셔널 존’과 인터넷방송까지 가능한 ‘VIP 존’
뛰어난 PC 사양 외에도 커몬피씨플렉스 PC방은 프로페셔널 존과 VIP 중계석을 별도로 마련해 차별화를 꾀하고 있었다. 32, 39형 커브드 모니터가 도입된 일반 좌석과 달리 프로페셔널 존에는 높은 주사율을 지원하는 벤큐의 XL2720Z게이밍 모니터가 마련되어 FPS 게임 마니아들을 불러들일 채비를 하고 있었다.

▲ 인터넷방송이 가능한 VIP 전용석

총 33대의 프로페셔널 존 좌석에는 FPS에 적합하도록 숫자 키패드를 덜어낸 텐키리스 키보드를 도입했다. 텐키리스 키보드는 마우스의 원활한 움직임을 위한 공간확보가 용이할 뿐만 아니라 일반 키보드 사용 시 W, A, S, D와 같은 주요키를 활용하기 위해 벌어지는 어깨와 양 팔을 자연스럽게 모아주는 효과가 있어 장시간 사용에도 피로가 덜해 FPS 마니아들의 선호도가 높다.

또한 벽면 쪽 8좌석에는 화려한 LED 효과가 더해진 튜닝케이스를 적용해 진열하고 프로페셔널 존이라고 적힌 실내 LED 간판을 부착해 이스포츠를 위한 전용석 느낌을 강조하고 있었으며 게임대회 중계를 위한 대형 TV가 천장에 설치된 점도 눈길을 끌었다.

단 한 좌석뿐인 VIP 존은 일반 좌석보다 1.5배가량 넓은 책상에 21:9 비율 파노라마 모니터와 피벗 모니터를 듀얼로 구성해 다양한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기 편하도록 배치돼 있었다. 최근 유행하는 인터넷 게임방송 중계도 할 수 있도록 BJ들이 많이 찾는다는 로지텍 C920 웹캠과 고성능 마이크도 비치해 뒀다.

레이저의 크로마 기계식 키보드를 비롯해 데스애더 마우스, 헤드셋, 장패드까지 모두 블리자드 공식 인증 <오버워치> 에디션으로 꾸며진 VIP 존은 일반 좌석과 요금을 차등 적용해 운영하고 있었다.

해당 VIP 존에 대해 박형대홍 점장은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아 매장 관계자 전용석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웃으면서 농담을 건넨 뒤 향후 방송에 관심 있는 고객이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커뮤니티와 SNS 등을 활용해 홍보하고 자체 게임대회 운영은 물론 이스포츠에 특화된 점을 커몬피씨플렉스 PC방만의 차별화 포인트로 부각할 계획임을 내비쳤다.

마치며...
커몬피씨플렉스 PC방은 고객의 만족도 극대화라는 목표 아래 전략적으로 최신 트렌드를 도입한 PC방이었다. 먹거리 또한 최근 트렌드에 맞게 리얼핫도그, 수제버거, 라볶이 등 조리 음식까지 취급하고 있었으며 2인 1조로 근무자를 배치해 고객에게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단순히 시스템과 먹거리 등을 값비싼 제품으로 꾸며놓은 차원을 넘어 이스포츠로의 PC방 가능성을 내다보고 있었으며, 인터넷방송과 같은 소비자들의 콘텐츠 소비를 염두에 둔 VIP 전용석도 돋보였다. 소비자 만족도를 최우선으로 해 게임 환경의 경쟁력 극대화를 꾀한 커몬피씨플렉스 PC방의 실험적인 전략이 좋은 결과로 이어지길 기대해 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ㅋㅋㅋ 2016-08-13 19:39:42
니네들 장보러 동네슈퍼마켓에 가냐? 대형마트 가냐?

동네구멍가게에서 장보는 사람말고는 대형PC방 탓하지 말아라.

니네들이 능력없어서 소형PC방하면서 남탓하지말아라. 할려면 크게해...

김사장 2016-08-12 23:12:55
옆에 200대짜리 들어오면 사양도 소용없음..

사회봉사 2016-08-11 16:32:32
우리옆집놈은 방학인데 감사하다면서 500원 하던데 미친놈 난 며칠있으면 그만할건데 빙신...

킨피 2016-08-11 06:33:56
창업 좋다 요금이나 치지마라 그 좋은 사양에 500원 때려서 옆pc방 죽일생각 마라 사장의 마인드를 믿는다 부디 번창하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