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면금연화와 담뱃값 인상 등 일련의 금연정책이 본래 목적이었던 국민건강 증진을 전혀 실현하지 못한 채 정부, 담배 제조사, 편의점 프렌차이즈의 배만 불려준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가 올해 초 담배값을 2,000원 올리면서 내세운 명분은 흡연자들의 금연을 유도해 국민건강을 증진하겠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한국담배협회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 들어 담배 판매량이 예년 수준을 회복한 것으로 밝혀졌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런 추세가 계속된다면 올해 30억 갑 이상이 팔릴 전망이며, 정부의 세수도 10조 원을 넘어 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담배로 거두는 세금이 1년 만에 4조 가까이 증가한 것이다. 일각에서는 지난해 말 담배를 대량으로 사재기 한 것을 감안하면 담배소비가 오히려 증가한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국민건강 증진이 목적이었다면 금연 열풍이 반년도 못 가 사그라졌어도 금연 관련 사업에 힘이 실렸어야 하지만 예산은 오히려 줄어들었다. 정부의 금연사업 예산은 올해 1,475억 원에서 내년에는 1,315원으로 줄어든다. 학교 흡연 예방사업과 금연치료사업도 마찬가지다.

담배회사와 편의점도 호재를 맞았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담뱃값 인상 이후 KT&G의 영업실적이 대폭 호전됐고,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의 영업이익이 70% 이상 치솟았으며, 당연히 주가도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담배를 둘러싼 혼란 속에서 자비로 흡연실을 설치하고, 흡연자 손님을 잃고, 흡연 단속에 시달리며 몸살을 앓고 있는 PC방 업주들만 물을 먹은 셈이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