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月刊 [아이러브PC방] 8월호(통권 297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이엠텍 HV 지포스 GTX960 GAMER OC D5 2GB / XENON 지포스 GTX960 STOC D5 2GB
PC방 업주에게 PC 업그레이드는 끊이지 않는 고민거리다. 고사양 PC를 요구하는 온라인게임이 늘어나는 요즘, PC 제원은 곧 매장의 경쟁력과 다름없으니 말이다. PC방 업주가 업그레이드 현수막을 내걸거나 새로 문을 연 PC방에 소비자의 관심이 쏠리는 것도 같은 이유다. PC 성능을 따지는 소비자의 눈높이는 해가 지날수록 빠르게 높아진다.

그렇다면 어떤 부품을 최우선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할까? 다양한 PC 하드웨어 중에서도 게이밍 환경을 좌우하는 그래픽카드가 정답이겠다. 특히 PC 성능을 통해 차별화를 시도하는 매장이라면 지포스 900시리즈의 주류급 모델로 부상한 GTX 960을 주목할 만하다. 이번 시간에는 강력한 가성비로 무장한 이엠텍아이엔씨(이하 이엠텍)의 지포스 GTX960 그래픽카드 2종을 살펴봤다.

PC방 업그레이드의 합리적인 선택, 이엠텍 GTX960
주기적인 PC 업그레이드는 PC방의 숙명과 같다. 아름다운 인테리어, 편안한 게임 환경 등도 중요하지만, 고성능 PC야말로 매장 경쟁력의 핵심이니 말이다. 하지만 경기침체가 계속되는 요즘 같은 때 모든 하드웨어 제원을 업그레이드하기란 쉽지 않다. 최근 그래픽카드만 교체하는 실속 업그레이드가 유행하는 이유다.

여기서 이엠텍이 내놓은 ‘HV 지포스 GTX960 GAMER OC D5 2GB’와  ‘XENON 지포스 GTX960 STOC D5 2GB’ 두 모델은 GTX 900시리즈로의 업그레이드를 고민하는 PC방 업주가 눈여겨봐야할 제품이다. 오버클록을 통해 기본 성능을 끌어올리는 한편, 다른 제품보다 착한 몸값으로 가성비면에서 유리하다.

덧붙여 이엠텍의 고품질 AS는 제품 경쟁력을 더하는 중요한 요소다. 그래픽카드 선택은 해당 제품의 성능과 함께 안정성과 내구성, AS 품질 역시 빠짐없이 따져볼 부분이다. 이엠텍은 시장에서 검증된 국산 브랜드이기 때문에 까다롭게 모든 요소를 살펴봐야하는 PC방에 안성맞춤인 브랜드임이 분명하다.

이엠텍 HV 지포스 GTX960 GAMER OC D5 2GB

   

첫 번째로 만나볼 그래픽카드는 이엠텍 ‘HV 지포스 GTX960 GAMER OC D5 2GB’다. 팩토리 오버클록이 된 제품으로, 비슷한 가격대의 동급 모델 중 경제적이면서도 높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다. 고사양 게임을 돌릴 때 표준 모델의 부족한 2%를 채워주는 빠른 동작 속도가 매력적이다.

HV 지포스 GTX960 GAMER OC의 코어 클록은 표준규격보다 63MHz 높은 1190MHz다. 부스트 클록도 표준보다 높은 1228MHz를 지원하며, 비디오 메모리는 2GB에 메모리 버스는 128비트, 7010MHz로 작동한다. 인터페이스는 PCI-익스프레스 3.0 규격을 채용했다. 눈에 보이는 제원만 살펴봐도 어떤 온라인게임에도 충분히 대응할 성능이다.

HV 지포스 GTX960 GAMER OC만의 특징은 먼저 작은 크기다. 이 그래픽카드의 길이는 이엠텍의 기존 제품보다 30% 작은 180mm다. 공간 효율성을 높이고자 짧은 길이를 선호하는 PC방용 케이스에 딱 적합한 크기다.

안정성도 제법이다. 오버클록 된 제품임을 고려해 듀얼 쿨링 시스템을 채용, 팬 2개가 냉각을 담당한다. 그러면서도 소음이 적은 점도 눈여겨볼 부분이다. HV 지포스 GTX960 GAMER OC는 GPU 사용량이 적은 환경에서 쿨링팬을 완전히 정지하는 ‘제로 노이즈 테크’를 적용해 그래픽카드 온도가 40도 미만이면 불필요한 소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했다.

장점은 또 있다. 바로 소비 전력이다. GTX960 다른 지포스 900시리즈와 마찬가지로 기존의 맥스웰 아키텍처보다 전력 효율을 한층 더 높인 캐플러 아키텍처 기반의 GPU를 탑재하고 있다. 제원상 표기된 최대 소비전력은 120W로 확실히 이전 세대보다 전력 효율이 높아졌다. 소비전력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PC방 입장에서 환영할 일이다.

이엠텍 XENON 지포스 GTX960 STOC D5 2GB

   

HV 지포스 GTX960 GAMER OC외에 이엠텍 ‘XENON 지포스 GTX960 STOC D5 2GB’도 고려할 만하다.

이 그래픽카드는 앞의 HV 지포스 GTX960 GAMER OC와 비슷한 수준의 오버클록을 통해 성능 향상을 꾀하면서도 그 외 제원은 표준 규격을 유지, 레퍼런스 모델의 안전성을 추구한 제품이다.

XENON 지포스 GTX960 STOC D5 2GB의 코어 클록은 표준규격보다 37Mz 높은 1164MHz다. 부스트 클록은 HV 지포스 GTX960 GAMER OC와 똑같이 1128MHz를 지원하며, 비디오 메모리 용량이나 메모리 동작 속도 등 다른 제원 역시 동일하다.

다른 점이 있다면 제품 크기와 쿨링 시스템이다. 이 그래픽카드의 길이는 243mm로 일반적인 미들타워 케이스에 알맞다. 또 히트파이프와 쿨러를 이용한 쿨링 시스템은 똑같지만, 쿨러를 레퍼런스와 똑같이 블로워팬으로 채택했다.

이밖에도 DVI 단자 1개, 디스플레이 단자(DP) 3개를 채용한 HV 지포스 GTX960 GAMER OC와 달리 DVI 단자 2개, DP 단자 1개를 유지했다. 딱히 제품 선정에 있어 중요한 부분은 아니니 매장 내 PC 구성에 따라 참고할 부분 정도로만 생각하면 되겠다. 최대 소비전력은 120W로 역시 준수한 효율을 자랑한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