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月刊 [아이러브PC방] 4월호(통권 293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기가디스크솔루션 도입한 구름다리PC방
노하드솔루션은 이제 대부분의 신규 PC방에서 필수적으로 도입하는 대표적인 PC방 솔루션으로 거듭나고 있다. 편의성과 안정성도 크게 개선되고 있는 상황이다. 단순히 서버를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 업데이트까지 지원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 처음 등장한 이후 PC방 노하드 솔루션은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상태다. 이제는 성능적인 측면에서 각 브랜드마다의 차이가 거의 없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노하드솔루션 브랜드는 10여 가지가 넘고, 도입을 고민하는 PC방은 어려운 선택을 해야 한다.

이 때문에 현재로서는 사후관리가 원활하게 이뤄지는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를 빠르게 해결해 줄 수 있는 기술력과 안정성이 선택기준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특히 주목받는 브랜드는 티원엘에스에서 출시한 기가디스크솔루션이다. 티원엘에스가 자체개발 자동 패치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네트워크 최적화에 대한 기술력은 물론, 10년이 넘는 PC방 관리 노하우로 24시간 서비스 센터 등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 전국 340여 개 PC방은 기가디스크솔루션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노하드솔루션 브랜드 중에서도 중견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는 것이다. 이에 기가디스크솔루션의 장점은 무엇인지 해당 제품을 직접 설치해 운영하고 있는 구름다리PC방을 방문해 살펴봤다.

오직 기가디스크솔루션, 끝까지 함께 한다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구름다리PC방은 노하드솔루션을 처음 도입하는 과정에서 기가디스크솔루션을 선택하고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운영해 온 PC방이다. 구름다리PC방의 송명근 사장은 7년째 PC방을 운영해 온 중견 업주로서, 처음 노하드솔루션이 등장한 이후 관리적 편의성에 대한 검증이 끝나자 지인의 권유로 기가디스크솔루션을 도입했다.

구름다리PC방이 기가디스크솔루션을 도입해 운영한 기간은 3년이다. 2013년도에 처음 도입해 올해로 3년 간 꾸준히 이용하고 있다. 그렇다고 문제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초창기 시절 대부분의 노하드솔루션 브랜드에서 발생했던 먹통 현상 등을 경험하기도 했다. 그러나 송명근 사장은 도입 초기에 발생한 문제점을 잡은 이후 더 이상 반복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송명근 사장은 고양시 중에서도 원당 상권에서 PC방을 운영해 왔다. 기가디스크솔루션을 처음 도입한 시점도 원당 상권에 위치해 있을 당시다. 하지만 원당 상권에서 벗어나 지금의 구름다리PC방을 창업하는 과정에서도 노하드솔루션 브랜드를 교체하지 않고 기가디스크솔루션을 그대로 도입했다. 특별한 문제점이 없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대해 송명근 사장은 “노하드솔루션 서버는 2~3개월에 한 번씩 특별한 문제점이 없더라도 운영체제부터 시작해 모든 것을 새로 설치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또 고객들이 불편함을 전달하는 내용이 있다면 즉시 수정해 달라고도 요구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특별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이 기가디스크솔루션을 계속 이용하는 이유다. 24시간 언제든지 전화를 받아 주고 어떻게든 문제를 해결해 준다는 점에서 만족하고 있다”고 전했다.

꾸준한 관리와 업그레이드가 노하우
과거 노하드솔루션이 상용화되기 전에는 원본하드를 제작하고 전체 클라이언트 PC에 내용을 복사하는 행위인 일명 하드카피 작업이 PC방 운영에 있어 가장 큰 애로점이었다. 특히 송명근 사장은 노하드솔루션 서버를 도입한 이후 2~3개월에 한 번씩 서버 내 원본하드를 새롭게 제작하도록 의뢰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기가디스크솔루션 서버 2대 중 1대는 새롭게 제작한 원본하드를 도입하고, 나머지 서버에는 과거 내용을 그대로 남겨두고 있다. 또 다시 서버의 원본하드를 새로 제작한 경우에는 로테이션을 돌리듯 기존에 새로 원본하드를 적용한 서버는 남겨두고 과거의 원본하드 내용이 담긴 서버에 새로 제작한 원본하드 내용을 설치하고 있다.


이 같은 방식은 PC 업그레이드에도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 구름다리PC방의 클라이언트 좌석은 총 130석으로, 송명근 사장은 이를 3등해 비교적 이른 시점에 PC 업그레이드를 단행하고 있었다. 이 때문에 구름다리PC방의 전체 클라이언트 PC 사양은 3가지로 나뉘고 있다.

교체 주기는 반년 주기에 가깝다. 새로운 그래픽카드가 출시하거나 CPU가 등장하면 그 즉시 업그레이드를 단행하고 있다. 클라이언트 좌석 구분을 A, B, C로 나누면 A 좌석을 가장 먼저 업그레이드하고, 기존 A 좌석의 PC 사양을 B로, B의 PC 사양을 C로 옮긴다. 이에 따라 RPG 유저가 많은 성인 고객은 A 좌석, 학생은 B와 C 좌석을 이용하도록 하고 있다.

7년의 아이템과 노하우 결집

구름다리PC방은 좌석 배치부터 남다르다. 일반적인 PC방은 중앙 통로를 기점으로 좌우를 대칭해 좌석 배치하는데, 20좌석을 벽면에 길게 늘려 대칭으로 배치하고, 나머지 좌석은 일반적인 배치 형태로 구현하고 있다. 이는 학생 고객이 10명이 오든 20명이 오든 같은 라인에 착석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또한 책상도 특별했다. 과거 업계에 유행했던 매립형 책상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었던 것이다. 최신 트렌드와는 다소 거리감이 있었지만, 구름다리PC방에 설치된 책상들은 모두 송명근 사장이 직접 아이디어를 내고 제작한 책상이다. 다양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도 요소요소를 모두 직접 설계하고 제작했다는 점은 꽤나 인상적이었다.

이와 함께 일반적으로 PC방에서 찾기 힘든 현금인출기를 운영하고 있었다는 점도 인상적이었다. 상권의 특성상 은행과 현금인출기를 도입한 편의점이 멀어 이용률이 대단히 높다는 점도 특징이었다. 1회 인출 금액을 20만 원으로 제한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일일 500만 원 가량의 현금이 소진될 정도다. 현금관리의 부담으로 인해 당초 외부에 설치해 운영하다가 내부로 옮겼을 정도다.

아울러 송명근 사장은 최신 업계 트렌드를 반영해 먹거리 레시피를 직접 개발하고 있었다. 최근에는 스무디를 자체 개발해 도입한 상태이며, 닭강정 전문 식당과 연계해 매장 내에서 닭강정까지 판매하고 있었다. 매립형 책상을 직접 개발했을 정도의 열정을 먹거리 레시피 연구에도 쏟고 있는 상황이었다.

마치며…
구름다리PC방의 송명근 사장은 노하드솔루션에 대한 견해를 상호 협력과 니즈에 대한 충족이 기본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명근 사장은 “수정할 내용이 있어 연락을 하면 언제든지 연락이 닿고, 새벽 시간대라서 연락이 닿지 않는다면 이른 오전 시간대에 역으로 연락을 준다는 점 등은 기본적으로 노하드솔루션 브랜드가 갖추어야 할 서비스 정신”이라며 “티원엘에스와 이 같은 부분에서 상호 존중하는 관계로 발전하고 있어 매우 만족스럽다”고 강조했다.

결국 노하드솔루션의 선택기준은 브랜드마다의 성능차이가 줄어들면서 점진적으로 사후관리에서 좌우하고 있다.

수많은 브랜드 중에서도 티원엘에스의 기가디스크솔루션이 주목받는 이유는 구름다리PC방의 송명근 사장이 밝힌 것과 같이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는 점이다.

앞으로도 노하드솔루션 브랜드의 선택기준은 사후관리 경쟁력이 될 것으로 보여 티원엘에스의 공격적인 행보가 PC방 업계와 노하드솔루션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