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합적인 정보 얻는데 탁월, 경쟁 PC방 이력까지 나와…

최근 정부와 소상공인 관계 기관은 소상공인 지원정책의 일환으로 상권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을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상권정보는 PC방뿐 아니라 모든 업종의 창업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내용으로, 직접 이용해본 결과 꽤 상세한 내용이 담겨있었다.

대표적인 상권정보 시스템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제공하는 상권정보(http://sg.kmdc.or.kr)를 꼽을 수 있는데, 예비창업자 혹은 기존 자영업자가 특정 상권을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정보는 물론, 분야별 상권유형에 따른 분석결과까지 제공하고 있다.

단순히 시, 군, 구 등 행정구역에 따른 정보만 제공받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직접 지도에서 상권분석을 요구하는 거리를 지정하고 해당 지역 내에서의 정보만 파악할 수도 있다. 이와 함께 창업률, 폐업률에 대한 연혁, 매출분석, 인구와 지역에 대한 분석결과도 표시된다.

더구나 경쟁업체에 대한 이력도 조회가 가능하다. 만약 특정 상권 내 PC방에 대한 이력을 알고 싶다면 점포이력을 통해 해당 점포에 어떤 업종들이 얼마나 사업을 영위하고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경쟁 PC방의 이력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입점할 위치의 점포평가도 받을 수 있다. 상세주소를 입력하고 보증금과 임대료 수준 등 전반적인 정보를 입력하면 성장성, 안정성, 활성도, 구매력, 유동지수 등에 상권평가와 특정 업종에 대한 평가를 동시에 받아 안정적인 창업이 가능하도록 유도한다.

실제 상권정보 시스템을 이용해본 결과 PC방 업주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창업이나 매매과정에서 1차원적인 정보를 얻는데 부족함이 없는 수준이며, 상권 내 영업 및 임대 현황을 파악하는데도 적잖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때문에 앞으로 PC방 업계에서도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