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MD 스파이더(코드명) 플랫폼, 진정한 쿼드코어 프로세서인 AMD 페넘 프로세서 및 ATI 라데온 HD 3800 시리즈 그래픽 프로세서, AMD 7-시리즈 칩셋 통합
- HD 기술력, 에너지 효율성, 확장 가능한 성능 분야에서 AMD 리더십 구축

   
AMD는 오늘 업계 최초의 진정한 쿼드코어 프로세서와 최상의 비주얼 경험을 제공하는 그래픽 솔루션이 결합된 새로운 통합 플랫폼 “스파이더”를 공개하고, 고성능 컴퓨팅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AMD 스파이더 플랫폼은 ‘AMD 페넘™ 쿼드 코어 프로세서’ 및 업계에서 유일하게 마이크로소프트 다이렉트X® 10.1을 지원하는 ‘ATI 라데온™ HD 3800 시리즈 그래픽 프로세서’, 크로스파이어X™와 AMD 오버드라이브™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AMD 7시리즈 칩셋’이 통합된 플랫폼이다.

특히 AMD 스파이더 플랫폼은 가속화 컴퓨팅(Accelerated Computing)으로 발전해 나가기 위한 중요한 이정표 역할을 하는 제품으로, 코-프로세싱(co-processing)을 통한 플랫폼 단에서의 가속화를 추구하는 AMD의 비전이 집약된 제품이다.

AMD의 사장 겸 COO인 덕 마이어(Dirk Meyer)는 “AMD는 PC 모니터 뿐만 아니라 디지털 TV, 모바일 기기 등 생활 속 모든 스크린에서 최상의 비주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유일한 회사”라고 밝히며, “AMD 스파이더 플랫폼은 플랫폼 단에서의 혁신이라는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는 제품으로, 한층 향상된 성능과 사실감 넘치는 최상의 컴퓨팅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에너지 효율성을 극대화한 설계와 뛰어난 제조 능력을 바탕으로 기존에는 접할 수 없었던 와트 당 성능을 혁신적인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더욱 많은 사용자들이 고성능 컴퓨팅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밝혔다.

AMD 스파이더 플랫폼은 ATI 크로스파이어 기술이 결합된 가장 정교한 멀티-GPU 플랫폼을 제공, 매니아급 사용자들을 위한 컴퓨팅 시스템을 한층 발전시켰다. 뛰어난 에너지 효율성을 갖춘 55nm 공정의 ATI 라데온 HD 3800 시리즈 그래픽 프로세서와 시스템 대역폭이 확장된 PCI 익스프레스® 2.0 및 하이퍼트랜스포트™ 3.0 기술이 결합되어 HD 멀티-GPU 환경을 위한 최적의 프로세싱 파워를 제공한다. 또한, AMD 스파이더 플랫폼은 AMD의 설계 및 제조상의 혁신에 힘입어 3개 또는 4개의 그래픽 프로세서로 간편하게 확장할 수 있어 게임을 위한 진정한 슈퍼컴퓨터의 면모를 과시한다.

팔콘 노스웨스트의 켈트 리브스 사장은 “새로운 AMD 스파이더 플랫폼에서 특히 쿼드 ATI 크로스파이어X에 대해서 큰 감명을 받았다”라며, “하나의 시스템 내에서 4개의 그래픽 카드를 구동하는 것은 모든 게이머들이 꿈꿔왔던 일이지만, PC 시스템 제조업체에게는 공기 순환의 문제로 그 모든 그래픽 카드를 적절하게 작동시키는 것이 매우 힘들었다. 스파이더 플랫폼에서는AMD 7-시리즈 칩셋, 고성능 AMD 페넘 쿼드 코어 프로세서 및 ATI 라데온 HD 3800 그래픽 카드 모두가 공기 순환 및 냉각에 있어서 최대치를 발휘할 수 있도록 배치되었다. 이로써 AMD는 획기적인 멀티-GPU 성능 구현을 손쉽게 이뤄냈으며, 또한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축할 수 있게 만들었다”라고 평가했다.

   

HD 기술력에 대한 리더십 강화

AMD는 차세대 HD 콘텐츠를 구현하기 위해 획기적인 대역폭과 밸런스를 제공하는 유일한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여러가지 차세대 업계 표준의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하이퍼트랜스포트 3.0 기술이 적용된 AMD 페넘 프로세서는 최대 초당 14.4GB의 높은 I/O 대역폭을 제공하여 현존하는 프로세서 중 최고의 시스템 대역폭을 자랑한다.

특히 AMD 스파이더 플랫폼은 AMD PCI 익스프레스 2.0 칩셋과 그래픽 프로세서의 추가적인 대역폭과 결합될 경우, 1080P 비디오 재생, 향상된 멀티-GPU 및 고속 디스크와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등을 충분히 지원할 수 있는 강력한 대역폭을 갖출 수 있다. 또한 AMD 프로세서는 진정한 쿼드 코어 프로세서와 AM2+ 소켓과 호환되는 유연한 인프라에 힘입어 향후 계획되어 있는 65nm 및 45nm 페넘 프로세서와도 완벽한 호환이 가능해 추가적인 성능 개선을 이룰 수 있다.

비디오 매니아들 역시 ATI 라데온 HD 3800 시리즈의 강력한 비주얼 프로세싱 기술이 녹아있는 AMD 스파이더 플랫폼에서 세계 최고 HD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다. 특히 ATI 아비보(ATI Avivo™) HD 비디오 엔진과 통합 비디오 디코더(UVD, Unified Video Decoder 이하 UVD)를 통해 혁신적인 이미지 퀄리티와 저전력의 비디오 재생이 가능하다. 이중 UVD는 HD-DVD 및 블루-레이 디코딩 시 H.264 및 VC-1 규격 모두에서 뛰어난 플랫폼 효율성과 이미지 퀄리티를 보장한다. 또한 개선된 HDMI 연결과 통합 HDCP 및 HDMI 비디오를 위한 오디오를 통해 큰 스크린에서 게임이나 각종 엔터테인먼트 컨텐츠를 즐기는 것도 더욱 용이해졌다.

확장성이 강화된 플랫폼 성능

AMD의 스파이더 플랫폼은 새로운 차원의 플랫폼 확장성을 제공, 4개의 그래픽 프로세서를 활용해 다양한 방식의 업그레이드 옵션을 통해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약 2 테라플롭[i]의 데스크탑 프로세싱 파워를 구현할 수 있는 사양까지 구축이 가능하다.

다이렉트 커넥트 아키텍처 방식의 AMD 페넘 쿼드 코어 프로세서의 멀티 코어 디자인 방식은 최대 DDR2 1066의 메모리 속도를 지원하는 통합 메모리 컨트롤러, 128 비트 부동 소수점 연산 유닛 및 AMD의 밸런스드 스마트 캐쉬를 통한 빠른 메모리 액세스 지원, 공유 L3 캐쉬를 통한 멀티-쓰레드 방식의 소프트웨어 성능 극대화 등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AMD 7-시리즈 칩셋은 최신 ATI 크로스파이어X 기술을 탑재해 멀티-GPU 성능을 새로운 차원으로 확장, 3개 또는 4개의 ATI 라데온 HD 3800 시리즈 그래픽 프로세서를 지원, 획기적인 업그레이드 성능을 제공하며, 업계에서 유일하게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비스타 상에서 다이렉트X 10.1을 지원하는 트리플 및 쿼드 GPU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다. 또한 AMD 7-시리즈 칩셋은 최대 4개의 그래픽 프로세서를 지원함과 동시에, 42개의 PCI 익스프레스 레인을 지원, 게이머와 매니아급 PC 사용자들에게 최상의 성능과 업그레이드 방안을 제공해준다.

이와 함께 AMD 7-시리즈 칩셋은 PC 파워유저들이 성능을 극대화한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도록 AMD 오버드라이브TM 소프트웨어를 통해 윈도 OS 상에서 가장 강력하고 직관적인 성능 튜닝 기능을 제공한다. AMD 오버드라이브 소프트웨어는 윈도 OS 상의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오버클록킹을 즐기는 PC 파워유저로부터 일반적인 게이머에 이르기까지 각자의 용도에 최적화된 성능을 추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고급 메모리 모듈과 ATI 라데온 그래픽, AMD 페넘 쿼드 코어 프로세서의 조합시 AMD 오토익스프레스™(AMD AutoXpress™) 설정을 통해 시스템 성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LIVE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담당 존 샤퍼트 부사장은 “AMD는 강력한 하드웨어 상의 혁신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온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AMD 스파이더 플랫폼을 통해 파워유저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들이 윈도 비스타를 포함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제품들이 제공하는 뛰어난 기능들을 완벽하게 즐길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에너지 효율성

고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자랑하는 AMD 스파이더 플랫폼은 업계 최강의 와트 당 성능을 제공하며, 여기에는 저전력의 AMD 페넘 쿼드 코어 프로세서, 저전력 65nm의 고성능 AMD 7-시리즈 칩셋, 저전력과 고성능을 동시에 제공하는 55nm ATI 라데온 HD 3800 시리즈 그래픽 프로세서가 망라되어 있다.

특히 AMD 스파이더 플랫폼에는 전력 소모를 줄이기 위한 다양하고 획기적인 신기술들이 포함되어 있다. 대표적인 예로 ATI 파워플레이™(ATI PowerPlay™), 쿨앤콰이어트™ 2.0 (Cool’n’Quiet™ 2.0) 기술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각각의 코어 주파수를 독립적으로 설정하여 전력 소모를 최소화할 수 있는 기능인 AMD 쿨코어™(CoolCore™) 기술 등이 포함되어 있다.

AMD 7-시리즈 칩셋은 칩셋 중 최초로 65nm 공정 기술이 적용되어 개발되었다. 약 10-12W의 TDP를 갖춘 7-시리즈 칩셋은 세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 효율성을 제공, 리소스를 프로세싱 성능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해준다.

55nm 공정으로 성공적인 전환을 이룬 ATI 라데온 HD 3800 시리즈는 이전 세대의 AMD 그래픽 제품군과 비교해 2배 이상의 와트 당 성능을 실현했다. 또한 데스크탑을 위한 ATI 파워플레이 기능은 GPU 효율성 제고를 위해 전력 상태를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같은 모든 특징들이 결합된 AMD 스파이더 플랫폼은 성능의 효율은 높이면서, 전력소모와 소음은 줄이는 최적의 전력관리가 가능하다.

한편, AMD는 사용자들이 실제 환경에서 사용하는 전력 소모량을 측정하기 위해 일반사용자 및 기업 사용자들의 정확한 전력 소모 패턴을 알아낼 수 있도록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새로운 전력소모 패턴 측정법에 따르면, 쿨앤콰이어트 2.0 기술이 적용된 95W의 TDP를 갖춘 AMD 페넘 프로세서의 경우 일반 사용자가 32W, 기업 사용자가 29W의 전력을 평균적으로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MD 프로세서 및 플랫폼의 전력소모와 관련한 상세한 정보는 www.amd.com/coolnquiet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시 및 가격 정보

AMD 페넘 프로세서 9600 (2.3GHz) 및 9500 (2.2GHz)는 1천개 당 각각 283달러 및 251달러에 판매된다. ATI 라데온 HD 3850 (256MB GDDR3 메모리)의 권장소비자가는 179달러이며, ATI 라데온 HD 3870 (512MB GDDR4)의 권장소비자가는 219달러이다. 상세한 가격 정보는 www.amd.com/pricing에서 확인할 수 있다.

AMD 스파이더 플랫폼과 관련된 상세한 사양 및 각종 정보들은 www.amd.com/spider.presskit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