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면금연 시행된 PC방, 업주들 간 갈등 최고조
상태바
전면금연 시행된 PC방, 업주들 간 갈등 최고조
  • 승인 2014.01.06 17:13
  • 이상혁
  • reporter@ilovepcbang.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금연법 준수 여부 두고 PC방 업주들 간 견해차이 확연
- “금연시설로 지정하면 끝” vs “흡연 방치로 매출 피해”

올해부터 사실상 PC방 전면금연화가 업계 전반에 걸쳐 본격 시행된 가운데, PC방 업주들 간 갈등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상호 간 금연법 위반을 이유로 지자체나 경찰에 경쟁 PC방을 신고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는 이유는 전면금연 시행 후 예전만 못한 겨울방학 성수기의 매출 추이 때문이다. 특히 전면금연이 도입된 이후 심야시간대 매출이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금연법 준수 여부에 대해 민감한 반응들이 나오고 있다.

한 PC방 업주는 “실내 흡연 고객이 발생하면 담배를 피우지 못하도록 친절하게 안내하고 있는데, 여기만 담배를 피우지 못하게 한다는 불만을 받는 경우가 있다”며 “방학임에도 매출이 크게 늘지 않는 원인이 준법정신에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전했다.

실제 상당수의 PC방 업주들은 1월 1일부로 재떨이 대용으로도 사용됐던 종이컵 등을 눈에 보이지 않게 치우고, 전면금연 안내문을 매장 곳곳에 부착하면서 흡연실이나 흡연부스를 이용하도록 계도하고 있다. 하지만 매출이 하락하자 그 원인을 사실상 흡연을 방치하고 있는 경쟁 PC방에 고객을 빼앗기고 있기 때문이라는 인식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PC방 커뮤니티에서도 이 같은 갈등을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게시물들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전면금연을 철저히 지키고 있다는 업주들 사이에서는 편법 운영을 하는 PC방은 지자체에 민원을 제기해야 한다는 의견에 공감을 나타내고 있다. 반면, 정부와 고객의 의무를 업주가 대신 짊어질 필요는 없다는 반론도 제기되고 있다.

한 PC방 업주는 “업주의 책임과 의무는 어디까지나 시설 전체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하는 것”이라며 “과태료 내용을 알면서도 흡연을 하는 것은 고객의 책임이고, 그런 고객을 계도해야 하는 것은 정부의 역할이다. 업주가 법률적 의무를 다 하고도 위반자(흡연)를 막지 못했다고 해서 왜 비판을 받아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설명했다.

결국 일부 PC방 업주들은 “법 지키면 바보”라는 말이 여기서 나오는 것 아니냐는 격앙된 반응까지 나타내고 있으며, 그에 반해 정부의 역할을 업주가 대신하려 하는 것은 지나친 것 아니냐는 반론도 팽팽히 맞서고 있다. PC방 전면금연화가 이제는 업주들 간 갈등까지 부추기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상황에 대해 한 PC방 업계 관계자는 “올해 겨울방학 성수기가 예전만 못하다는 이야기들이 많은데, 결국에는 매출하락 원인을 찾다가 발생한 민감한 상황”이라며 “그러나 일각에서는 전면금연이 정착되는 과정에서의 성장통으로 인식하는 시선도 많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망할넘들 2014-01-11 14:36:59

다들 개소리 많이 하는구나

2014-01-10 21:21:12

주의 하실 내용중에는

계도기간 중 경고를 받은 매장 및
벌금을 맞은 매장은

예고된 집중단속기간이 아니더라도,
수시 단속의 대상이람니다.

인원이 없어 단속이 힘들다?는 변명하는 보건소는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민원 남기시면 시원하게 해결됨니다

단속을 위한 예산이 계도기간중 각 보건소로 지급되었다는군요.

2014-01-10 21:17:41

계도기간 놔뒀다가 뭘하다가 이제와서 ㅡㅡ;

하여간 보건소 문의해본 내용입니다.
1. 금연 스티커 - 정확히 입구 및 내부에 부착되어 있어야 함
2. 종이컵 흡연 - 단속 당시에 흡연중인 사람은 모두 벌금
- 업주는 상황 파악 후 벌금 (제재가 없었을 경우)
- 구석에 1~2명도 아니고, 여럿히 버젓히 피고 있고
다수 손님 좌석에 흡연 흔적(종이컵)이 있다면,
당연히 업주 벌금

신고는 각 보건소 및 민원 바로콜 120

세상말세 2014-01-10 20:23:12

금연떔에 손님 줄어든거 맞습니다...지금 전면금연화문제로 한손님에게 계산하면서 제게 이런말을 하더군요
그손님은 한번 앉으면 오래 하시는손님이신데 금연화되고나서..계산하고 가실때 이런말을 하죠..
아 담배를 못피니깐 게임을 오래 못하겟네여.. 라고 말하고 계산하고 갑니다..이런 현실

ㅋㅋ 2014-01-10 11:35:19

한가지만 더! 지금 손님이 없는건 금연법 떄문이아니라 컨테츠 부족이다, 롤도 질리고 블소 아이온은 마니아들만 남았고 그렇다고 신규게임 대작도 없고 그래서 손님이 준거지 금연으로 준건 아니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