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月刊 [아이러브PC방] 8월호(통권 273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우리 매장에도 흡연부스 설치해야 하는데…”

   
지난 6월 8일부터 PC방 전면금연화가 시행됐다. 2013년 12월 31일까지 계도기간이 운영되고 있지만, PC방에 앞서 전면금연이 시행된 다른 업종의 계도기간이 끝나 보건당국이 실질적인 단속과 계도활동을 병행하면서 PC방 업계의 압박감은 상당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보건당국이 단속을 시작한 7월 이후부터 심상치 않은 분위기를 감지한 일부 PC방 업주들이 흡연실이나 흡연부스를 마련하고 있다. 하지만 흡연실이나 흡연부스는 그동안 PC방 업주들이 접하지 못했던 새로운 분야다. 궁금증이 많은 것도 사실.

이에 아이러브PC방은 흡연실이나 흡연부스를 마련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PC방 업주들을 위해 실제 흡연부스가 설치되는 현장을 찾아 과정을 지켜봤다.

인터넷 검색으로 흡연부스 업체 선택
실제 흡연부스를 설치하는 과정을 지켜보기 위해 PC방에 흡연부스를 설치하는 업체를 우선 섭외해야 했다. 때마침 바로 시공 예정이 있는 업체가 한 군데 있었다. 바로 CCTV와 흡연부스 전문 업체인 비케이컴퍼니이다.

이번에 비케이컴퍼니를 통해 흡연부스를 마련한 PC방은 경기도 이천시 하이넷 PC방이었다. 하이넷 PC방은 원래 손님 좌석이 없었던 카운터 근처에 흡연부스 설치 자리를 마련하고 지난 7월 26일, 매장 내 흡연부스를 설치했다.

사실 전면금연 소식이 알려진 이후 흡연실과 흡연부스 설치 업체들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 반짝 특수라는 말이 나올 정도다. 이 때문에 시공업체를 선택하는 일도 PC방 업주들의 고민꺼리 중 하나다. 하이넷 PC방에서 선택한 방법은 인터넷 검색이었고,  온라인을 통해 수많은 업체를 검색한 끝에 가장 신뢰감이 드는 업체인 비케이 컴퍼니를 선택했다.

설치시간 걱정? “1~2시간이면 바로 이용”
하이넷 PC방이 흡연부스를 설치하기로 한 시점은 지난 7월 26일 오전 10시였다. 교통문제로 인해 예정된 시간보다 조금 늦게 도착한 현장은 이미 설치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상황이었다. 관계자에게 설치시간을 문의한 결과, 빠르면 1~2시간 정도에 설치가 끝나고 손님들이 바로 이용할 수 있다는 답이 돌아왔다.

설치시간이 예상보다 짧은 이유는 간단했다. 흡연부스를 구성하는 샤시와 유리로 만들어지는 벽면과 출입문을 비롯해 천장까지도 이미 완성된 형태로 오고, 현장에서는 이를 조립하는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오히려 환기시설을 결합하고 작동을 확인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더 길게 느껴질 정도로 매장 내에서의 설치 소요시간은 매우 짧았다. 설치과정은 부스가 설치될 위치를 파악한 이후 벽면과 천장, 출입구 등을 조립한다. 부스가 완성되면 환기시설을 연결하고 LED 램프를 장착하는 등 마무리 작업을 진행했다.

   

PC방 업주의 입장에서는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부분은 없다. 다만, 편의를 위해 손님들의 주요 이동 경로를 파악하고 흡연부스를 설치할 자리를 미리 확보해 두는 것이 좋다. 또한 흡연부스의 환기는 원래 PC방에서 갖추고 있는 환기구로 연결된다. 환기구가 다소 멀더라도 배기관을 연결하면 되지만, 인테리어를 감안해 가급적 가까운 환기구와 가까운 위치에 흡연부스를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흡연부스를 설치한 경우에는 때에 따라서 CCTV의 시야를 가릴 수 있다. 주로 구석진 자리에 흡연부스가 마련되는데, 부스의 높이 때문에 CCTV의 시야를 가려 사각지대가 발생하는 것이다. 다행히 비케이컴퍼니는 CCTV 전문 업체로서, 흡연부스 내 CCTV 설치가 가능하고, 흡연부스로 CCTV에 사각지대가 발생한 경우 무상으로 위치를 옮겨주고 있다.

종류와 재질 다양, 꼼꼼히 따져봐야…
아무래도 설치시간은 흡연부스보다 흡연실이 오래 걸린다. 흡연실은 소방관련 법률에서 구획된 실로 구분되기 때문에 소방관련 증명서도 재발급 받아야 한다. 번거로운 절차를 밟아야 하기 때문에 상당수의 PC방에서는 설치가 용이한 흡연부스를 선호하고 있다.

그러나 흡연부스는 규모가 커질수록 비용이 상승한다. 이번에 하이넷 PC방에서 설치한 흡연부스의 크기는 1,500mm×1,300mm 기본형이다. 공간이 협소해 PC 대수를 줄여야 한다면 약 2대를 빼야 하는 정도의 크기다. 의외로 크기가 작아 3명 이상이 동시에 이용하기에는 부담스러울 수 있다. 이 때문에 2개를 설치해 남성전용과 여성전용으로 구분한 곳도 있다.

현재 난립해 있는 흡연실, 흡연부스 제작 업체들은 저마다 시공방식이 다르고 재질에 따라 가격도 천차만별이다. 다소 저가의 재료를 사용해 설치비용을 대폭 낮춘 업체들도 많다. 주로 유리를 전문적으로 다룬 업체는 유리를 주요 재료로 사용하고, 철재 전문 업체는 철재를, 목공 업체는 목재 등을 주요 재료로 사용한다. 또 대부분의 업체는 영세하다.

이번에 현장취재를 위해 섭외된 비케이컴퍼니의 경우에는 본사인 청풍부스시스템에서 독자 개발한 흡연부스를 조립하는 형태로 시공을 했기 때문에 비교적 설치가 간단했다. 하지만 일부 업체의 경우에는 현장에서 실리콘 작업까지 진행해야 하는 등 설치시간도 오래 걸리고, 작업환경에 따라 안전사고도 우려되는 것이 사실이다.

사실 흡연부스는 흡연실에 비해 시각적인 부분에서 효과가 덜하다. 색상이나 시트지를 활용하는 등 시각적인 응용방법이 원활한가에 대한 여부도 따져봐야 할 부분 중 하나다. 특히 가격에 거품이 있느냐를 따져보는 것도 중요하다. 이 때문에 흡연부스와 흡연실 설치를 의뢰할 경우에는 반드시 종류와 재질, 크기, 작업방법, 설치시간 등을 유념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