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月刊 [아이러브PC방] 5월호(통권 270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지난해부터 불기 시작한 PC방 네트워크 솔루션의 바람은 2013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PC방 네트워크 솔루션은 아날로그 방식이었던 PC방 PC 관리를 디지털화해 PC방 PC 관리의 수준을 한 단계 높였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고, 이런 호의적인 반응을 바탕으로 2013년 PC방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것이다.

PC방 네트워크 솔루션의 등장으로 PC방 네트워크 속도도 한 단계 높아졌다. 기존 내부 100Mbps급 네트워크에서 10배 더 빠른 1Gbps급(이하 기가비트)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된 것이다. 기가비트 네트워크 환경에서 PC방이 주목할 만한 관련 기기는 바로 네트워크 저장장치인 NAS(Network Attached Storage 이하 나스)이다.

나스는 저전력이면서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매력적인 저장장치다. PC방도 파일 서버나 원본 작업을 위한 용도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필요성이 커질 나스, 여러 나스 제품 중 PC방에 어울리는 버팔로 링크스테이션 프로 2TB(Buffalo LinkStation LS-V2.0TL) 제품으로 나스의  PC방 활용법을 알아보았다.

매끈한 외형의 1Gbps NAS, 버팔로 링크스테이션 프로

   

버팔로는 용도와 확장성, 기능 등에 따라 가정 및 소규모 사무실용 나스 제품을 크게 5가지로 판매하고 있다. 이 중 링크스테이션 프로 제품은 1개의 드라이브를 사용한 제품 중 최고 성능의 제품이다. 1개의 드라이브만 지원하기 때문에 크기도 적당하고 검은색의 부드러운 외형은 고급스러운 느낌이다.

링크스테이션 프로는 하드디스크 일체형으로 최대 4TB 하드디스크가 장착된다. 레이드(RAID)는 지원하지 않지만, 최대 76MB/s의 속도, 1.6GHz의 싱글 ARM CPU코어, 256MB DDR3, USB 2.0 지원 등 빠른 속도와 유용한 기능을 제공한다. 내장 하드디스크는 씨게이트의 7,200RPM 64MB 버퍼메모리의 2TB 제품을 사용했다. 여기에 USB 포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USB 외장하드를 연결해 용량을 추가로 증설하거나 프린터를 연결해 네트워크 프린터로 사용할 수 있다.

간단한 설치, 한글 지원 메뉴 설정도 편해
나스는 장시간 가동되는 장치로, 대부분 24시간 내내 동작한다. 이 때문에 사용전력도 중요하다. 버팔로 링크스테이션 프로는 전원을 켜고 끌 수 있는 스위치가 내장되어 있으며, 1개의 하드디스크만 사용해 소비전력이 적은 편이다. 어댑터로 공급되는 전력은 12V, 2A로 최대 24W이며, 간단히 측정해본 결과 대기전력은 0.25W 수준, 소비전력은 14~15W 수준이었다. 이 정도 소비전력이면 24시간 작동시켜도 부담 없는 수준이다.

링크스테이션 프로는 홈페이지를 위한 웹서버, 데이베이스를 위한 MySQL서버, 웹에서 접속해 파일을 올리고 내려받을 수 있는 웹하드, 로컬 프린터를 네트워크 프린터로 만들어주는 인쇄 서버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PC방의 링크스테이션 프로 활용법은?
링크스테이션 프로의 성능은 최대 76MB/s 수준으로 구축된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속도는 달라질 수 있다. 간단히 측정한 결과에서는 45~50MB/s 수준의 속도를 나타냈다. 이는 1Gbps(125MB/s) 네트워크의 대역폭에 미치지 못하는 속도이지만, USB 2.0(최대 40MB/s)보다 빠른 속도다. 이런 성능을 고려해 활용하면 PC방에서 더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링크스테이션 프로는 CCTV를 저장하는 CCTV 파일 서버로 활용할 수 있다. 더불어 USB 포트를 지원하는 프린터를 연결하면 PC방 네트워크 프린터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 온라인게임 패치 프로그램과 연동하면 게임 패치 서버로도 활용할 수 있다.

잘 만든 NAS, PC방 문을 두드리다
버팔로 링크스테이션 프로는 현재 1TB~3TB 제품이 국내에 판매 중이며, 링크스테이션 프로 2TB 제품은 현재 20만 원 중반대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나스는 단순히 용량만으로 평가할 수 없다. 내부에 어떤 CPU와 메모리가 내장되었는지, 어떤 기능을 얼마만큼 지원하느냐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다.

버팔로 링크스테이션 프로는 1베이 제품으로 다른 나스 제품과 비교해 하드디스크를 장착하는 확장성 부분만 조금 부족할 뿐 CPU 성능, 메모리 용량, 기능은 뛰어나 나스의 기본기는 확실한 제품이라고 평가할 수 있는 제품이다. 여기에 링크스테이션 프로의 A/S 기간은 3년으로 하드디스크 단품보다 A/S 기간이 더 길어 충분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PC방에 본격적으로 나스가 활용된다면 PC방 네트워크 솔루션처럼 PC방 관리 및 PC 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나스는 이제 막 소비자 시장에 이름을 알리고 있고, 네트워크 스토리지 기기로 PC방을 문을 두드리고 있다. 버팔로 링크스테이션이 PC방에 나스를 알리는 신호탄이 될지 관심 있게 지켜보자.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