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직 정비의 필요성
아무리 작은 매장이라 하여도 사장님 이하 여러명이 근무해야 하는 것이 PC방의 현실입니다. 또한 매장업무는 고객관리, 상품판매, 상품입고, 재고관리, 매장청소, PC 및 장비, 시설물의 기본 관리 등 복잡하고 다양합니다. 24시간 운영해야하는 특성상 사장님이 모든 것을 다 할 수 없고 일정한 역할분담은 당연히 이루어져야 하고 거기에 따른 좋은 결과는 바로 매출 증대로 이어집니다.

>> 조직 구성의 원칙
업무의 효율성을 재고해야 하고, 간단명료한 의사소통 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불필요한 업무의 중복은 피해야 하고, 신속한 업무추진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야 합니다.

>>>운영시스템의 정비
첫 번째가 근무자들의 핵심역량을 발굴해야 합니다. 핵심역량을 발굴하기 위해서는 근무자들 간에(사장님과 파트타이머, 매니저와 파트타이머) 명확한 업무분담이 이루어져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근무자에게 책임과 권한을 확실히 알려주셔야 합니다. 또한 근무자들 간의 책임과 권한에 따른 차등대우가 이루어져야 하며, 가능하다면 향후의 비젼도 제시해 주셔야 합니다.(예: 자기개발 및 승급, 승진기회, 직급수당지급, 시급조정 등)

PC방에 투자한 금액이 최소 억대일 것입니다. 경영 마인드와 사업의 발전적 방안연구는 당연한 것입니다. 강인한 의지는 기적을 만든다고 했습니다. 주변 PC방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고, 포기하지 않으려면 끊임없이 변화를 모색해야 하고, 전진하셔야합니다. 그러기위해서는 내부역량이 어느 만큼인가 한번쯤 되돌아보고 시스템을 정비하여 도약을 위한 준비과정을 충분히 해야 합니다.

다음 호에는 PC방에 적합한 인사관리 시스템에 대하여 논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인터넷PC방 협동조합 이사장 최승재)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