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에서 성인PC방, 다시 PC방으로...

지난 여름, 폭풍우 같이 지나간 성인PC방의 붐을 기억하는가? 2006년 초부터 서서히 생기기 시작한 성인PC방이 한여름에 들어서며 어딜가나 눈에 띨 정도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었다. 그 바람에 휩쓸려 많은 일반 PC방들이 성인PC방으로 전업을 감행했고, 변변한 수익도 내지 못한 채 곧바로 불어닥친 단속바람에 된서리를 맞았다. PC는 압수당하고, 며칠에 걸쳐 검찰에 불려다니며 조사를 받았다. 짧은 기간 동안 일어난 일이지만, 성인 PC방으로 전업을 하면서 투자한 금액과 계속해서 일반 PC방을 운영했으면 자연스럽게 일어났을 매출까지 생각한다면 꽤나 큰 금전적 손해를 본 PC방 업주들이 많을 것이다.

인천 효성동 네토피아 PC방도 그 중 하나다. 일반 PC방을 운영하다가 2006년 5월 성인 PC방으로 전업, 곧바로 불어닥친 집중단속이라는 된서리를 맞고 폐업했다가 2006년 12월 말에 다시 일반 PC방으로 개업했다. 누구라도 밝히고 싶지 않은 일이겠지만, 권정구 사장님은 실수였다는 것을 분명히 인정하고, 다른 PC방 업주들이 같은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라며 인터뷰에 선뜻 응해주셨다.

   
 
 

▲ 인천 효성동에 위치한 '네토피아PC방'

 

네토피아 PC방은 인천 효성동의 일명 ‘2번 종점’에 위치해 있다. 지은 지 얼마 안돼 보이는 제법 큰 신축건물의 2층, 주변에 아파트와 많은 주택들이 있어 PC방 상권으로는 중상급 정도이다. PC방 내부로 들어서자 화려하진 않지만 꽤나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다. 오후 늦은 시간이라 손님도 제법 많았다. 카운터에는 권정구 사장님이 앉아 있었고, 알바생 한명이 손님들 호출에 이리저리 돌아다니며 서빙을 하고 있었다. 손님이 많은 시간인지라 사장님은 카운터에서 계산을 해가면서 인터뷰를 진행했다.

   
 
 

▲ 권정구 사장님

 
● 성인 PC방으로 전업했다가 다시 일반 PC방으로 재 오픈했다고 들었다!
작년 봄, 주위에 성인 PC방이 한두개 생기더니, 성인 PC방이 돈 좀 된다는 말이 여기저기서 들렸다. 매출이 주춤해지면서 힘든 상황이라 오랜 고민 끝에 성인 PC방으로 전업을 결심하고, 6월 초 성인 PC방을 개업했다. 개업하고 얼마 안되서 단속을 당해 PC를 압수당하고 경찰서에 가서 조사도 받았다. 당장 그만두고 싶은 심정이었지만 투자한 자금도 있어 어쩔 수 없이 문을 닫은 상태로 영업을 계속했다. 그러다 두 번째 단속을 당했다. 정말이지 하늘이 무너지는 것 같았다. 3개월도 채 안되는 시간에 두 번이나 단속을 당하고 돈을 벌기는 커녕 프로그램 업체가 단속으로 인해 사라져버려  많은 손해를 봤다. 한참 동안 상심해 있다가 이대로는 안되겠다 싶어 다시 PC방으로 재 오픈을 결심했다. 10월에 공사를 시작해서 12월 말쯤 다시 PC방을 오픈했다. 우스운 얘기지만 그때도 성인 PC방 영업을 하는 줄 알고 단속이 들어왔었다.

● PC방으로 재 오픈한 후 손님들의 반응은?
오픈 후 2~3개월 동안 고전했다. 성인 PC방이었다는 이미지가 그렇게 치명적일지는 예상하지 못했다. 2개월 가까이는 정말 어이없는 매출이었다. 손님들에게 정성을 다해 서비스하고 PC관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면서 조금씩 매출이 늘었고, 5월로 접어들면서 정상매출로 돌아왔다. 현재는 오히려 예전보다 매출이 늘어난 상태다.

● 요즘도 불법영업을 하는 도박장이 있다고 들었다. 혹, 성인 PC방으로 전업을 고려 중인 PC방 업주가 있다면...
도시락 싸가지고 다니면서 말리고 싶다. 합법적이지 못한 사업은 확실한 수익보장도 없다.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는 일이라 생각한다. 경험에서 나오는 진심어린 충고로 들어주기 바란다.
 
●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선전하고 있는 것 같다. 비결이 있다면...
매일 한번씩 PC를 점검하고 세팅해서 항상 최적의 PC를 손님들께 제공한다. 또한 알바생에게 손님들에 대한 서비스 교육을 확실하게 한다. 어떤 일이 있어도 손님에게 불친절한 행동을 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교육하고 있다.

   
 
 

▲ 회원 선불정액 요금표

 
  ● 요금 책정은?
- 일반요금 : 1시간 당 → 1,000원.
- 선불요금 : 3천원→3시간 30분,
  4천원→5시간, 5천원→7시간, 7천원→10시간, 
  1만원→14시간(시간적립 불가)
- 회원요금 : 1천원→1시간 10분, 2천원→2시간
  20분, 3시간 30분, 4천원→5시간, 5천원→7시
  간, 7천원→10시간, 1만원→14시간 (회원정액은 시간적립 가능)

● 협회나 조합의 활동에 대해 평가해 달라.
협회나 조합에서 PC방을 위해 눈에 띠는 일을 하고 있는 것 같지 않다. 스페셜포스만 아니라면 협회에 가입할 이유가 없다. 스페셜포스를 하는 손님들이 많이 줄었는데, 유저가 더 줄어들면 협회를 탈퇴할 생각이다.

● 금연칸막이가 아직 설치되지 않았는데...
관할 소방서로부터 공문을 받은 바로는 8월 6일 전에만 설치하면 될 것 같아 준비 중이다. 여러 업체들로부터 견적을 받고 있지만, 비용이 만만치 않은 것 같다. 견적가가 현실적이지 못하면 직접 시공해 볼 생각이다.

   
 
 

▲ 네토피아 PC방 내부전경

 

● 각종 규제성 법안들이 많이 생겨났다. 정부당국의 시책에 대해 한마디...
너무 많은 규제들이 한꺼번에 시행되는 것 같다. 바다이야기와 성인 PC방으로 인해 게진법이 만들어졌고, 등록제도 부활했다고 들었다. 성인 PC방을 운영했던 입장으로서도 일반 PC방이 선의의 피해를 보는 것 같아 억울한 생각이 든다. 또한 금연칸막이 설치와 같이 비용이 발생하는 일 때문에 적지 않은 부담을 느낀다. 많은 PC방들이 매출하락으로 고전 중이다. 최소한 금전적 부담을 주는 법만이라도 현실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시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또 언제 바뀔지 모르는 혼란스러운 법규들은 이제 지양해야할 부분이라 생각한다.

너무 많은 규제들이 한꺼번에 시행되는 것 같다. 바다이야기와 성인 PC방으로 인해 게진법이 만들어졌고, 등록제도 부활했다고 들었다. 성인 PC방을 운영했던 입장으로서도 일반 PC방이 선의의 피해를 보는 것 같아 억울한 생각이 든다. 또한 금연칸막이 설치와 같이 비용이 발생하는 일 때문에 적지 않은 부담을 느낀다. 많은 PC방들이 매출하락으로 고전 중이다. 최소한 금전적 부담을 주는 법만이라도 현실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시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또 언제 바뀔지 모르는 혼란스러운 법규들은 이제 지양해야할 부분이라 생각한다.

● 요즘 손님들이 많이 즐기는 게임과 성향은?
FPS 게임을 많이 한다. 스페셜포스 손님이 많이 줄어든 반면에 서든어택 손님이 늘어났으며, ‘아바’나 ‘페이퍼맨’ 같이 근래에 베타 서비스 중인 각종 FPS 게임들도 많이 즐긴다. 손님들의 취향도 다양해지고, 게임사 또한 다양한 게임들을 선보이기 때문에 여러 종류의 게임들을 PC방에서 즐긴다. 프로그램 세팅이 점점 힘들어진다.

● FPS 점유율이 증가하면서 PC방의 마우스와 헤드셋이 고급화되는 추세다. 교체할 의사가 있는가?
FPS 게임을 하는 손님들이 가끔 마우스나 헤드셋에 대한 불만을 얘기해 바꿔볼까 생각 중이다. 부분적으로 교체를 고려중이고, 어떤 제품을 쓸지 고민하고 있다. 레이저사의 데스애더 제품을 눈여겨보고 있다. 고급 제품을 사용하고 싶지만 도난의 우려가 있어 선뜻 구매하지 못하는 면도 있다.

● PC방 업주님들에게 한마디...
힘들다고 가격을 내리는 등의 제살 깎기는 하지 않았으면 한다. 다른 서비스 업종의 요금이 10년 새 50%~100% 까지 늘어난 것에 비하면, 아직도 PC방 요금이 1,000원 이라는 것은 너무나도 비현실적이다. 올리지는 못할망정 요금을 1,000원 이하로 내리는 것은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PC방 업주들과 함께 망하는 지름길이라 생각한다.

   
 
 

▲ 독특한 천정 인테리어

 

● 마지막으로 PC방 예비창업자들에게 한마디...
좋은 자리에 운영만 잘 할 수 있다면 아직까지 PC방은 매력적인 사업이라고 생각한다. 좋은 자리를 찾기 위해서는 부지런함이 필요하다. 많은 곳을 다녀보고 상권도 철저히 분석한 후 업체를 선정해야 하는데, 꼭 고급 프랜차이즈 업체를 선정할 필요는 없다. 인테리어든 PC든 부지런하게 여기저기 견적도 많이 받아보고 요목조목 따
져 업체를 선정하면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공부를 해야 하며, PC방 관련 각종 법규도 철저히 분석해야 한다. 엄두가 나지 않을 경우엔 각종 PC방 커뮤니티 사이트를 이용해 정보를 확보하고, 좋은 이미지의 프랜차이즈 업체나 창업대행 업체를 선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으면 합리적인 가격에 일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오픈 후에도 PC 관리나 운영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공부하고 실행해야 한다.

네토피아 권정구 사장님은 매우 부지런해 보였다. 성인 PC방으로 전업했던 것이 물론 결과가 좋지는 못했지만 또 하나의 시도였던 것으로 보인다.
장기불황과 타이틀 게임의 부재, 각종 규제법들로 인해 많은 PC방 업주들이 힘들어하고 불만을 토로한다. 이럴 때일수록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연구하는 것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어떨까? 이제 학생들의 여름방학이 다가온다. 주변 PC방과는 다른, 차별화된 서비스를 개발해 여름방학 성수기를 바쁘게 지내보자.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