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에서 사용하는 PC는 크게 브랜드 PC와 조립 PC로 나뉜다. 브랜드 PC로는 삼성, TG삼보, HP가 PC방에 활발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PC방 초창기는 브랜드 PC와 조립 PC의 가격차이로 브랜드 PC는 PC방에 진입을 하지 못했었다. 하지만, PC 구매방법이 점차적으로 렌탈과 리스 등으로 범위가 넓어지면서 렌탈 & 리스사들은 A/S 처리 등의 이유로 브랜드 PC를 사용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TG삼보컴퓨터는 초기 PC방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으며 높은 매출을 기록하였으나 2005년 경영악화에 이은 재정적 문제로 시장입지가 위축되는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나 지난 2년간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통해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여 2006년부터 다시금 PC방 시장의 주도권 잡기에 나서고 있다.

PC방용 게임 PC 시장은 전국 약 2만개 PC방에 연 40∼50만대 규모로 추산되며, 듀얼코어 CPU와 고급형 그래픽카드를 탑재한 고사양 PC가 대세다.

● 시리얼 ATA(SATA) 확장포트 탑재로 PC방에 인기몰이
TG삼보컴퓨터는 시리얼ATA 확장포트 탑재로 PC방에 인기몰이 중이다. PC방에서 하드카피를 할 때 케이스를 일일이 열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한 시리얼ATA 포트는 SATA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를 케이스 전면의 시리얼ATA 확장포트에 연결하는 시스템으로 PC방에서 프로그램 SETING 및 고스트 작업을 할 경우 시간과 불편함을 대폭 개선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TG삼보컴퓨터는 PC방에 특화시킨 제품개발이 성공을 거두면서 PC방 및 PC방 프렌차이즈 업체들에 의해 지속적인 매출신장을 기록하고 있다.

● 리니지2 전용 PC 출시
지난 6월 TG삼보컴퓨터는 엔씨소프트와 전략적 제휴(MOU)를 맺고 리니지2 전용 PC를 출시하였다. 리니지2 PC는 인텔과의 협력으로 인텔 코어2듀오와 코어2쿼드(쿼드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하여 PC방에 선보이게 되었다. TG삼보컴퓨터 PC방 마케팅팀은 리니지2 PC 출시에 맞추어 리니지 총판들과의 연대를 통해 PC방에 공격적인 마케팅도 계획하고 있다고 한다. 리니지2 PC는 슬림형 디자인으로 시각적인 효과와 함께 PC방 책상을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슬림형 PC로는 처음 쿼드코어 CPU을 장착했다.

● TG삼보서비스 A/S 시스템 구축
유베이스에 외주형식으로 진행하던 고객지원은 별도의 TG삼보서비스를 신설하여 A/S 처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PC방 A/S의 경우, PC 상태가 매출과 직결되는 PC방 특성을 반영하여 별도의 PC방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고객들의 반응이 매우 좋다고 한다. 또한, 무상 A/S기간도 일반소비자와 동일하게 메인보드의 경우 ‘3년 무상 A/S' 기간을 적용한다는 원칙이며, 비디오카드를 비롯한 나머지 부품은 1년의 무상 A/S기간을 갖는다.

TG삼보컴퓨터 마케팅팀 우명구 부장을 만나 PC방 영업정책 등을 들어 보았다.

>>>Interview  

   
 

▲ TG삼보컴퓨터 마케팅팀 우명구 부장

 
○ 2005년 경영악화로 인해 어려움이 많았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현재 상황은 어떤가?
회사가 한동안 힘든 시기를 보낸건 맞다. 하지만, M&A를 통해 하나TV 셋톱박스 공급자 셀런(대표 김영민)이 인수대상자로 선정된 만큼 한걸음 더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TG삼보컴퓨터는 어느 때 보다 더 열심히 움직이고 있다. PC방 업주님들의 많은 성원을 부탁드린다.

○ PC방 납품용 제품을 국내에서 직접 제조하는가?
국내 안산공장에서 제품을 직접 생산, 조립하고 있다. 국내에서 제조하는 만큼 품질에 있어서는 자신한다. 노트북의 경우 국내에서 제조한 이후 불량률이 50% 이상 줄어드는 효과를 보고 있다. PC방에 납품하는 완제 PC 생산도 국내에서 조립, 생산하는 만큼 불량률 0%에 도전해 보겠다.

○ PC방 제품군과 일반 소비자판매용 모델과의 차이가 있다고 알고 있는데...
아무래도 PC방 제품군과 소비자모델은 사용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약간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PC방의 경우는 사용시간이 길고 여러 사람이 다루기 때문에 내구성이 강조되며, 대부분의 사용자가 게임을 이용하기 때문에 마우스와 키보드를 차별화 하고 있다. 일반 소비자모델은 PC방 제품과 달리 번들제품이 많이 지원되는 것이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PC방 모델은 제품테스트 과정에서 요즘 추세에 맞춰 서든어텍 등의 FPS게임 위주의 테스트를 하는 것 역시 차이점 이라고 할 수 있겠다.

○ 월 PC방 판매량은 어느 정도인가?
월 3~4천대 정도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여름방학 성수기 준비 기간이라 점차적으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다. 다양한 PC방 프로모션을 기획하여 연말까지는 현재 월 판매량의 2배를 목표로 하고 있다.

○ PC방 판매에 특별한 노하우가 있는가?
특별한 판매 노하우는 없다. 다만, PC방의 특성상 많은 수량이 움직이다 보니 판매 가격을 낮추어 많은 PC방 업주들이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현재의 PC방 영업정책이다. 영업이익 보다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공간의 특성상 제2의 마케팅 공간으로서의 활용에 초점을 두고 있다.

○ 메이커 제품의 특성상 VGA 등 최신모델 부품 탑재 시점이 늦어지는 것 같은데...
VGA 등 최신모델 부품이 탑재되는 시점이 늦어지는 것은 사실이다. 조립PC와 달리 성능 테스트 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이다. 신제품 테스트에 많은 시간이 소용되는데 보통 1~2개월이 걸린다. 타 브랜드 보다는 빠른 편이지만 테스트 과정에 발열 및 전자파유해성에 대한 검사(EMI테스트) 까지 진행하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어쩔 수 없는 상황이다. 철저한 제품 테스트는 그만큼 소비자들에게 높은 품질의 제품을 공급하기 위함이다. PC 부품들의 신제품 출시가 점점 빨라지는 것 또한 이유가 될 것 이다.

○ 마지막으로 예비 고객인 PC방 사장님들께 전할 말이 있다면...
한동안 힘든 시간을 보내며 TG삼보컴퓨터는 더욱 성숙해졌다. 오랜 시간 PC방과 함께 해온 만큼 언제까지나 PC방에 좋은 가격과 최고의 품질로 서비스하는 TG삼보컴퓨터가 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많은 질책과 성원 부탁드린다.

   
 
 

▲ TG삼보컴퓨터 안산공장 전경

 
 
   
 
 

▲ 아이러브PC방 취재진을 환영하는 메세지

 
     
   
 
 

▲ 안산공장 내부전경

 
     
   
 
 

▲ PC방 제품 생산과정

 

   
 
 

▲ PC방 제품 생산라인

 
     
   
 
 

▲ 완제품 포장과정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